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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파렛트 랙’과 ‘로드빔’이란?
명칭 이미지 특징
A형
(엑스트라헤비급)
중심점이 측면에 가깝고 연직하중에 대한 비틀림에는 매우 강함
내하중성을 보강하기 위해 별도의 찬넬을 용접한 특수한 형태
B형
(헤비급)
수평하중에 대해서는 강하고 볼트체결을 위한 고정 크로스바가 필요함
형태의 특수성 때문에 판의 두께에도 한계가 있고 빔의 높이를 크게 할 필요가 있음
C형
(선반부착형)
연직하중 및 비틀림에 강한 구조로써 별도의 선반(Shelf)을 얹어 사용할 수 있음
연직하중에 대해서는 비틀림에 강하며 중심으로부터 이탈되는 부분의 유효면적이 큼
D형
(라이트급)
중심점이 축심점에 가깝고 연직하중에 대해서 비틀림에 강함
단면의 단위면적당 내하중성이 양호하지만 수평하중에 대해서는 약하고 볼트체결에 따른 고정크로스바가 꼭 필요함
● 로드 빔의 길이 결정 : 사용하는 파렛트 폭에 따라 로드빔의 길이를 결정한다.
● 로드빔의 길이계산
- 파렛트 또는 화물의 최대 넓이 * 파렛트 수 + 여유폭(1매200mm, 2매300mm, 3매400mm)
예 ) 파렛트 1,000mm : 로드빔 2,300mm
파렛트 1,100mm : 로드빔 2,500mm
파렛트 1,200mm : 로드빔 2,700mm
- 프레임의 깊이 : 파렛트의 깊이보다 200mm 짧아야함.
- 랙의 높이 : 파렛트 높이 + 화물의 높이 + 여유폭 + 적재 파렛트수
● 프레임의 종류
- 프레임은 깊이에 따라 2종류(900mm, 1000mm), 높이에 따라 3종류(3000mm, 4500mm, 6000mm)가 있으며, 적재하중에 따라 2가지로 종류로 구분되어 있다.
● 파렛트 랙의 선정 기준
- 적재화물의 최대하중을 고려하여 로드빔의 형태를 선택
- 적재화물의 폭을 고려하여 로드빔의 길이를 선택
- 건물 높이 및 하역기기의 최대 양적높이를 감안하여 프레임의 높이를 결정
- 적재화물의 깊이를 고려하여 프레임의 깊이를 결정
- 적재화물의 높이와 프레임의 높이, 여유폭 등을 고려하여 단수를 결정
- 하역기기에 따라 최하단 로드빔을 부착할 것인가를 결정
- 1인당 하중, 프레임 단수를 결정한 후 프레임을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