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공구스쿨] 당신이 지나쳤을 공구 디자인에 숨겨진 기능

 

당신이 지나쳤을 공구 디자인에 숨겨진 기능

 

드라이버 손잡이는 왜 육각 모양이 많을까? 커터칼 상단의 홈은 왜 있는 걸까? 목공톱 손잡이는 왜 그런 모양인 걸까? 당신이 모르고 지나쳤을 공구 디자인에 숨겨진 기능들.

 

드라이버 손잡이 끝 육각 금속 헤드

 


기본적인 수공구 십자 혹은 일자 드라이버 손잡이 끝부분에서 간혹 금속으로 된 육각 형태의 헤드를 확인할 수 있다. 육각 금속 헤드는 왜 있는 걸까?

 

육각 금속 헤드의 목적은 강하게 박혀 잘 빠지지 않는 나사를 더 강한 힘으로 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드라이버 손잡이 끝의 육각 금속 헤드에 사이즈가 맞는 렌치를 끼워 더욱 강한 힘을 가해 나사를 빼낼 수 있다.

 

드라이버 손잡이의 육각 형태


드라이버의 손잡이 전체, 혹은 손잡이와 몸체가 맞닿는 부분은 육각 형태인 경우가 많다. 어째서 하필이면 육각 형태인 것일까?

 

그것 역시 마찬가지로 나사를 더 강한 힘을 주어 빼낼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다. 손잡이, 또는 손잡이와 몸체가 맞닿는 부분의 육각 형태에 몽키를 이용해 쥐어 돌리면 더 강한 힘으로 나사를 빼낼 수 있다.

 

드라이버 손잡이에 난 구멍


대개 드라이버는 어디에 걸어 두는 경우는 별로 없고 꽂아두거나 공구함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다. 그럼 손잡이에 구멍은 왜 만들어 둔 것일까?

 

구멍 역시 마찬가지로 더 강한 힘을 발휘하기 위함이다. 구멍에 쇠막대나 혹은 같은 드라이버를 끼워 넣고 돌리면 지렛대의 원리로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목공톱 손잡이의 각도

 


간혹 목공용 톱의 손잡이에서 한 차례 꺾인 모습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각도는 무엇을 위한 것일까? 그냥 별 것 아닌 디자인인 걸까?

 

 

목공톱 손잡이의 각도는 다름아닌 목공 작업의 편의를 위한 것이다. 손잡이 하단 부분을 목재에 갖다 대고 측정한 각도는 45°이고 상단 부분을 목재에 갖다 대고 측정한 각도는 90°임을 확인할 수 있다.
 

고무 재질의 줄자 몸체

 


줄자의 몸체는 전부 다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거나 아니면 플라스틱과 고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플라스틱에 왜 하필이면 다른 것이 아닌 고무를 조합해 줄자의 몸체를 만드는 것일까?

 

줄자의 파손 방지를 위한 목적도 있겠지만 그와 함께 목공 작업의 편의를 위한 것도 고무 몸체의 용도 중 하나일 것이다. 목재에 치수 기입 등 연필로 적어 둔 글자를 줄자의 고무 몸체를 이용해 마치 지우개처럼 지울 수 있다.
 

줄자 훅에 나 있는 구멍


줄자의 훅 부분에는 좌측 사진처럼 구멍이 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구멍의 목적은 나사에 줄자를 걸 수 있도록 하여 목공 작업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구멍을 나사에 걸어 손쉽게 나사로부터의 길이를 측정 가능하다.

 

 

커터칼 상단의 작은 홈

 


누구든 커터칼 상단의 작은 홈을 보고 의문을 가진 적 있을 것이다. 커터칼의 홈은 왜 나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커터날 상단의 작은 홈(노치:notch)은 칼날이 앞뒤로 잘 움직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커터칼을 사용할 때 칼날 양 끝에 홈이 없으면 칼날이 본체 안에서 앞뒤로 걸려 부드러운 슬라이드가 어려워진다.

 

그와 함께 커터날의 홈은 전선의 피복 제거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먼저 커터칼날고 전선에 살짝 칼집을 낸 뒤, 커터칼을 뒤집어 칼집이 난 전선에 상단의 홈을 내고 누른 채 당기면 피복을 손쉽게 벗겨낼 수 있다.

 

글·사진 _ 이대훈 / 참고자료 _ 유튜브 TheMak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