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절삭]다양한 선반척의 종류와 특징




다양한 선반척의 종류와 특징





선반척이란 ?

선반, 드릴링머신, 로타리테이블, 인덱스 등에서 주로 원통형의 공작물을 가공하기위한 척을 우리는 선반척이라고 말한다. 선반척에서 규격은 선반척의 체결방식과 선반척의 외경으로 규격을 정한다. 통상 규격이 물릴 수 있는 제품의 크기로 알고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선반척은 사용방법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다. 각각의 사용방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연동척

연동척은 선반척 죠우가 한꺼번에 벌려지고 오무려지는 특징을 가진 척으로 일반적으로 범용선반에 사용한다. 한꺼번에 죠우가 오무려지므로 체결속도가 빠르고 처음 체결시 제품의 동심도가 잘나오는 특징이 있다. 죠우는 작고 긴 공작물을 체결하는 내죠우와 후렌지 같이 외경이 크고 두께는 얇은 공작물을 체결하는 외죠우가 있다. 선반척에서 죠우를 분해 후 재 조립시에는 죠우와 척의 일련번호가 동일하게 조립하며 1번 부터 순서대로 조립해야 작동이 된다. 선반척의 규격은 85(3") 부터 405(16") 까지 다양한 규격이 있으며 보통 선반의 크기에 따라 체결 가능한 선반척이 다르니 선반척 선정시 선반의 규격을 확인해야 한다. 선반에 선반척을 결합시엔 후렌지가 들어가는데 선반척마다 체결볼트 간격이 다르니 후렌지의 볼트간격도 확인해야 한다.



TC척

TC척은 연동척과 유압척의 중간 형태로 죠우가 가공이 가능한 소프트 죠우(SOFT JAW)로 되어있다. 동일한 공작물을 대량으로 작업시엔 죠우를 공작물의 크기에 맞게 가공하여 작업성을 높인 것으로 소프트 죠우는 소모품으로 저렴한 가격에 별도 판매 한다. 선반척의 규격은 연동척과 동일하며 사용방식도 동일하다.



선반척-SF형


일반적인 연동척이 3죠우(3 JAW)인것에 반해 4개의 죠우로 제품의 파악력을 높인 죠우다. 중량이 많이 나가거나, 길이가 긴 제품의 경우 사용에 유리하다.




단동척


4개의 죠우가 각각 체결되어서 편심가공이나 부등변공작물 가공에 적합한 척이다. 규격은 200(8")부터 813(32") 까지 다양한 규격이며 주로 대형공작물의 경우가 많다. 250(10")이상의 척에는 T-SLOT 홈이 있어서 이형물의 가공시 균형조절을 위한 보조구 부착에 편리하다.




유압척


유압척은 죠우(JAW)의 작동을 유압으로 자동조절함으로써 자동화 기계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동일한 제품의 대량생산시 무인자동화가 가능함으로써 생산성이 크게 향상 될 수 있다. 중공형의 경우 가운데 구멍이 관통형으로 작고 긴 형상의 제품 가공에 유리하다. 2죠우의 경우 파악력은 약하지만 이형물의 결합에 적합하다.




중실형 유압척


중실형은 봉재를 선반 주축에 관통 시키지 않고 작업 할 경우 가장 경제적인 타입이다. 유압척의 경우 사용 장비에 장착된 유압실린더와 호환을 위해서는 결합하는 드로우너트가 중요하다. 주문시에 드로우너트 나사부의 규격을 명시하여야 주문시 나사 가공이 된 드로우 너트가 발송 된다. 유압척에서 주로 사용하는 죠우는 소프트죠우(soft jaw)로 대량생산을 위해 제품의 특성에 맞게 죠우를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