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공구상1열 수공구] 와이어 트위스터의 모든 것
와이어 트위스터(와이어 트위스트 펜치)는 철사를 손쉽게 꼴 수 있는 공구다. 항공기에서 엔진 등의 진동에 의해 볼트나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데
많이 사용된다.
항공기는 다양한 외부 응력(굽힘, 비틀림, 진동 등)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대비하고 있다. 특히 엔진 진동에 의하여 볼트나 너트의 풀림을 방지해야 한다. 비행 중에는 볼트나 너트가 풀리더라도 수리할 수 없다. 따라서 애초에 볼트나 나사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고정작업에 사용하는 공구가 와이어 트위스터다.
① 안전 결선할 부분의 토크값을 확인한다.
② 와이어가 들어갈 구멍의 위치를 맞춘다(맞지 않을 경우 와셔를 끼우거나 볼트를 교환하여 다시 장착한다).
③ 와이어의 지름을 구멍의 75%정도 되게 선택한다(구멍 지름이 0.045inch(0.1143cm) 이상일 경우에는 최소 지름이 0.032inch(0.0812cm) 이상인 안전 결선을 사용하고 0.045inch 이하일 경우에는 0.02inch(0.508cm)인 연결선을 사용한다).
④ 와이어를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⑤ 방향을 유지한다(오른나사는 ‘乙’ 방향으로, 왼나사는 ‘S’방향으로).
⑥ 와이어의 지름이 0.8~1mm(0.032~ 0.04inch)이면 25.4mm(1inch)당 6~8회를 꼰다. 와이어 두 가닥은 항상 같은 정도로 팽팽해야 하고, 와이어 트위스터를 당길 때 와이어가 일직선이 되도록 하여 당긴다(장력 유지).
⑦ 안전결선의 끝부분(피그테일)은 3~6회 정도 꼬아서 끝이 날카롭지 않도록 직각으로 절단한 후, 바깥방향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구부린다.
⑧ 절단 후 남은 와이어는 폐기처분한다.
① 커플링 너트의 안전 결선
② 접합 기구의 안전 결선
③ 육각너트가 커넥터의 한 부분인 안전 결선
④ 직선형 안전 결선
글 _ 민상홍 경북항공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