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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상1열 수공구] 토크렌치의 모든 것
토크렌치란 볼트 너트 등 나사의 체결 토크를 측정하거나 정해진 토크값(회전력)으로 죄는 공구다. 각종 토크렌치의 종류 및 사용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자.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풀 때 스패너, 렌치 등을 돌리기 위한 힘(회전력)을 의미한다.
① 런 온 토크(Run on Torque)
볼트가 정말 체결되기 전 볼트 혹은 너트가 돌아가는 데 필요한 토크의 평균값이다. 볼트의 나사산이 1개 혹은 2개 나왔을 때의 토크값을 런 온 토크라 한다.
② 브레이크어웨이 토크(Breakaway Torque)
볼트가 완전히 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풀어 돌리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토크를 의미한다. 리지드 프레임 토크렌치를 이용해 측정할 수 있다.
③ 브레이크루즈 토크(Breakloose Torque)
볼트가 완전히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를 말 풀려고 할 때 필요한 토크값.
④ 프리베일링 오프 아웃 토크(Prevailing off out Torque)
체결되어 있는 셀프 로킹 너트를 풀려고 할 때, 하중을 0으로 한 후, 처음 360도 돌릴 때의 토크를 말한다.
① 빔식 토크렌치
② 다이얼식 토크렌치
리벳간의 간격으로 리벳 지름의 최소 3배~12배이며, 보통 6~8배로 계산한다.
③ 제한식 토크렌치(오디블 인디케이팅)
설정값을 지정한 후 설정값 이상의 토크가 걸리면 ‘딸깍’하는 소리가 난다.
④ 프리셋 토크 드라이버
비교적 적은 토크값을 설정한 후 작업할 때 사용.
① 검교정일자를 확인한 후 사용한다.
② 충격을 가해 사용하지 않는다.
③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④ 용도 이외의 사용을 금한다(공구 외 용도 사용금지).
⑤ 청결하고 깨끗하게 사용한다.
⑥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글 _ 민상홍 경북항공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