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텍 A/S팀이 말해주는
UDT마그드릴 이럴 땐 이게 문제
마그드릴은 전자석을 이용해 철에 몸체를 고정시킨 뒤 정확한 위치에 구멍을 뚫기 위해 사용하는 공구다. 건설현장의 H빔 등 두꺼운 철재에 주로 사용된다. UDT마그드릴의 문제 해결 방법.
설명드릴 마그드릴은 ME-3000제품과 ME-3500제품입니다. 3000은 작동 시 수동과 자동 변경이 가능한 제품이며 3500은 수동 제품입니다. 그 외의 작동은 동일하므로 UDT마그드릴에 대해 종합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재훈 선임
크레텍 전동A/S팀
사용 중 브로치커터를 교체하려 하는데 브로치커터가 아바에서 빠지질 않습니다. 뭐가 문제인가요?
A
UDT마그드릴에 맞지 않는 타입의 브로치커터를 장착했기 때문입니다.
브로치커터에는 렌치 타입이 있고 원터치 타입이 있습니다. 왼쪽 사진이 렌치 타입, 오른쪽 사진이 원터치 타입입니다. 아바(아바샤프트)에 꽂는 헤드 부분의 모양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잇습니다. UDT마그드릴에는 반드시 렌치 타입을 사용해야 합니다.
렌치 타입 브로치커터
원터치 타입 브로치커터
브로치커터를 아바에 끼운 뒤 볼트를 죄어 고정시키는데 UDT마그드릴의 경우 렌치타입 브로치커터의 각진 면 부분에 볼트가 딱 맞도록 되어 있습니다.
UDT마그드릴 아바에 원터치타입 브로치커터가 끼워진 상태에서는 작업으로 인한 부하가 걸려 원터치타입의 홈에 볼트가 꽉 끼어 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볼트를 풀어도 빠지질 않아 아바까지 통째로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그드릴 사용 전, 분명하게 브로치커터의 타입을 확인해야 합니다.
핸들을 놓았는데도 절삭유가 멈추지 않고 계속 흘러나옵니다. 왜 그런가요?
A-1
잘못된 절삭유 사용으로 워터씰이 아바에 끼어 내려오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절삭유는 원활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기름입니다. 절삭유가 나오지 않으면 브로치커터 날이 쉽게 마모됩니다. 마그드릴의 절삭유는 핸들을 눌러 작동 시, 브로치커터 중앙에 장착되는 센터핀이 작업물에 눌리게 되면 센터핀 위쪽의 워터씰이 올라가면서 벌어진 틈으로 절삭유가 흘러나오고, 핸들을 다시 올리면 스프링에 의해 워터씰이 내려와 틈이 막히는 구조입니다.
아바에 장착되는 스프링과 워터씰. 아바 아래쪽에는 브로치커터와 센터핀이 장착된다.
센터핀이 작업물에 눌리면 절삭유가 흘러나오고(왼쪽 사진) 작업물에서 떨어지면 절삭유가 멈춘다(오른쪽 사진).
마그드릴의 경우 반드시 수용성 절삭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용성 절삭유가 아닌 탭핑유(태핑유)를 마그드릴에 사용하는 경우 워터씰이 부풀어 위로 올라간 상태에서 아바에 꽉 끼어 고정돼 내려오질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핸들을 놓더라도 벌어진 틈이 다시 막히지 않아 절삭유가 계속 흘러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A-2
또는 장시간 사용으로 스프링에 문제가 생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사용하여 절삭유에 의해 스프링에 녹이 슬어 부식돼 휘어지거나 부러진 경우, 그런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스프링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절삭유가 계속 흘러나오게 됩니다. 일정 사용기간 후에는 스프링 교체가 필요합니다. 절삭유가 멈추지 않고 흘러나오는 경우 90%가 워터씰과 스프링에 의한 문제입니다.
반자동식 마그드릴의 사용법이 궁금합니다.
A
UDT마그드릴 ME-3000제품은 작동 시 수동과 자동 변경이 가능한 반자동식 제품입니다. 반자동식 마그드릴의 사용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반자동식 마그드릴 ME-3000
반자동 마그드릴은 수동 사용과 반자동 사용이 가능합니다. 핸들이 일반 수동 마그드릴처럼 바깥쪽으로 제껴진 상태에서는 수동으로 작동하며(왼쪽 사진) 핸들을 안쪽으로 제낀 상태에서는 손을 놓고 있더라도 자동으로 작동됩니다(오른쪽 사진). 수동은 구멍을 뚫기 위해 핸들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하는데 자동은 핸들에서 손을 떼더라도 자기가 스스로 내려가 다 내려간 후에야 작동을 멈춥니다. 편한 작업이 필요한 작업자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반자동 마그드릴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드릴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습니다. 고장 난 걸까요?
A-1
누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누전 확인을 위해 볼트를 풀어 측면 커버를 벗기고 안쪽 배선을 확인합니다. 내부 정유기에 달려 있는 빨간선, 검정 선이 마그선입니다.
니퍼 등을 이용해 마그선 두 개를 빼고 테스터기를 통전테스트로 맞춰 둡니다.
그 상태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리드선을 마그드릴 각각의 마그선에 꽂아 봅니다. 그러면 테스터기 눈금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뺀 리드선을 마그드릴 바닥의 자석과 연결된 철제 바닥에 댔을 때 테스터기의 눈금이 올라간다면 누전되고 있는 것입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리드선을 교대로 시행해, 하나라도 철제 바닥에 댔을 때 눈금이 올라간다면 누전입니다. 누전인 경우 자석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누전이 아니라면 정류기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마그스위치를 올린 상태에서 작동버튼을 눌렀는데 누른 손을 놓으면 작동이 멈춥니다. 왜 그런가요?
A
스위치 고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마그스위치를 ON으로 올리면 자석이 철재 바닥에 딱 붙습니다. 붙은 상태에서 위에 작동 버튼(초록색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작동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누른 손을 놓으면 작동이 멈추는 경우에는 스위치가 불량인 경우입니다. 스위치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모터의 구멍에서 불꽃이 튑니다. 무슨 문제인가요?
A
모터 아마추어 부분의 카본이 닳았기 때문입니다.
모터 부분의 홈에 일자드라이버를 꽂아 돌려 열면 카본이 연결된 부분이 튀어나옵니다.
이 부분이 카본입니다. 카본은 소모성 부품으로, 반 정도 닳았을 때는 무조건 교체가 필요합니다.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마추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카본은 수시로 확인해 절반 이상 닳은 것이 확인될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크레텍 A/S팀에서 말하는 마그드릴 사용시 유의사항
1. 마그드릴은 굉장히 민감한 체품이기 때문에 물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2. 사용 전 마그드릴 주변의 금속들을 깨끗이 치운 후 사용해 주세요.
마그드릴 자석 주위에 소붙이가 붙어 눌린 경우 누전될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사용 전 아바플레이트의 베어링에 윤활유를
몇 방울 뿌려주면 원활한 작업을 돕습니다.
정리·사진 _ 이대훈 / 도움말 _ 크레텍 전동A/S팀 이재훈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