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인기상품 - 보쉬 GDX 18V-210C
보쉬의 GDX 18V-210C 제품은 다양한 현장에서 작업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기제품이다.
보쉬만의 특별한 기능 커넥티비티 기술로 제품 성능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보쉬의 인기제품 임팩트 드라이버/렌치 GDX 18V-210C(이하 210C)는 드라이버 작업은 물론 볼트 체결도 가능한 제품이다.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기에 210C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다.
보쉬 엄영빈 매니저로부터 보쉬 210C 제품 설명을 들어보자.
“보쉬의 첨단 기술이 들어간 이 제품은 기본기가 무척 탄탄합니다. 무부하 속도는 최대 3400rpm이고요. 조임 토크는 최대 210Nm, 풀림 토크는 370Nm입니다. 타격률은 최대 4100bpm 성능의 모터를 탑재했죠. 무게도 성능 대비 가볍습니다. 배터리를 뺀 본체 무게만 1.2kg이죠. 이 정도 성능이면 DIY는 물론 베테랑 엔지니어들도 다양한 작업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작업, 가구 제작, 기계설비 점검, 자동차 정비, 배관 작업 등 사용처는 다양합니다. 210C제품은 투인원(2 in 1)공구홀더를 적용했기에 볼트 작업도 가능한데 M6에서부터 M16 규격의 볼트 및
너트를 조이고 풀 수 있습니다.”
조명과 상태 표시기를 통해 배터리 상태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 동시에 벨트 클립을 활용하면 공구를 손에 들고 있지 않아도 휴대가 쉽다. 210C는 볼트 낙하 방지 기능도 가지고 있다. 볼트 및 너트를 푸는 역방향 작업 시 볼트 및 너트가 완전히 풀어지기 직전에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이다. 높은 위치에서 볼트 및 너트 해체 작업을 할 때 무거운 볼트 너트를 떨어뜨리지 않아 사고를 예방한다.
과거 전동공구 시장은 모터 힘 위주의 대결, 배터리 용량의 대결로 승부를 겨루었다. 반면 보쉬는 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더욱 발전시키며 작업 성능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커넥티비티 기술을 더해 고객의 호응을 유도한다. 210 C 제품도 스마트폰앱과 전동공구를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커넥티비티 기술이 적용되어 초보 작업자도 베테랑 작업자처럼 미세한 파워 조절이 가능하다.
“작업에 따라서 파워가 강한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거든요. 부드러운 자재에 나사를 박을 때 모터의 힘이 너무 강하면 나사가 부러지거나 자재에 손상을 입힐 때가 있습니다. 210 C제품은 보쉬 툴박스 앱을 통해 RPM 조절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직결피스, 목재, 볼트, 사용자 지정모드로 설정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사용자 지정 모드를 잘 활용하면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전동공구 설정을 등록해 편리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베테랑 작업자분들은 미세한 손기술로 전동공구 RPM을 그때 그때 조절하시죠. 그러나 커넥티비티 기술을 이용하면 파워 조절 실수를 방지 할 수 있고 부드러운 시작, LED밝기 조절과 잔광 시간 조절, 자재 손상을 방지하는 자동 차단 모드 등 다양한 설정 조작이 가능해 더욱 편리합니다.”
보쉬가 커넥티비티 기술을 선보인지도 몇 년의 시간이 흘렀다. 많은 사람들이 보쉬의 커넥티비티 기술을 처음 접했을 때 고개를 갸우뚱 했다. 그러나 커넥티비티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능이 더해져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쉬의 커넥티비티 기술은 스마트폰 앱 툴박스를 통해 조절한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은 보쉬 210 C 제품을 100% 활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210 C제품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파워 조절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미세한 조정은 힘들지만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커넥티비티 기술을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을 배려한다.
“GDX 18V-210 C제품은 스마트 디그플레이를 가지고 있는데요 전동공구의 배터리 상태를 색상으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녹색은 정상, 노란색은 배터리 부족이거나 모터과열주의, 붉은색은 배터리 방전 혹은 모터과열을 보여주죠. 스마트 디스플레이 기본설정을 잘 활용해도 충분히 훌륭한 작업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속도선택버튼과 속도단계표시를 통해 속도를 3단계로 조절 가능 합니다. 모드A기본값은 직결피스 자동속도 낮품모드, 모드B기본값은 목재 자동 차단모드기능을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자동속도 낮품모드는 임팩팅 기능이 시작되면 공구의 속도를 자동적으로 낮추어 자재 손상을 방지하고, 자동 차단모드는 나사 머리가 자재에 닿으면 공구가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이죠.”
치열한 전동공구 시장은 브랜드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쉬의 경우 모터와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키면서 커넥티비티 기술로 전동공구 파워 조절 기능을 자랑한다. 충분히 강력한 기본 성능에 다양하고 섬세한 조절 기능까지 더한 GDX 18V-210 C 제품은 당분간 보쉬의 대표제품으로 상징될 것이다.
글·사진 _ 한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