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명목상 전자상거래 업체이고 내부적으로는 물류업체로 보여진다. 하지만 사실 철저한 데이터기업이다. 아마존은 1998~1999년에 데이터마이닝 기업인 Junglee, 영화 DB사이트인 IMDB, DB쿼리 소프트웨어 기업인 Leep Technology를 인수하여 사업 초기부터 데이터과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온라인 사업과 연계했다. 데이터의 축척과 물류 정보 활용은 큰 이익을 남겼다. 개인맞춤형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여 온라인 매출액의 35% 이상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아마존은 수 많은 사업영역에서 매출을 창출하고 있지만 아마존 전체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분야다. 이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Cloud Computing Service)를 말하는 것으로 기존의 필요한 컴퓨터자원을 구매하여 사용하던 방식에서 임대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사업구조다. 단순한 가상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필요한 만큼 빌려주고 쓰는 만큼 요금을 부여하는 종량제 서비스를 말한다. 이를 통해 미래의 공구상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다. 거래처의 주문 데이터가 쌓이면서 인공지능이 제품을 추천하고 드론으로 거래처에 물건을 배송 할 것이다. 또한 Hub & Spoke 방식을 생각해보면 공구상은 하나의 허브가 되어 제조사나 대형 유통사의 공구를 잠깐 보관하는 곳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아마존은 2011년부터 물류시스템에 총 46억 달러를 투자하여 2012년 3월에 키바(KIVA) 로봇으로 고객주문처리 과정을 자동화한 기업 “키바 시스템즈”를 인수하여 물류에 적용하였다. 키바 로봇의 주요기술은 중앙 컴퓨터의 무선통신과 바코드 인식을 통해 제어되는 로봇들을 활용하는 것으로 물류처리의 생산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올렸다. 키바 로봇을 이용한 효과에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배송시간 절감과 하루 평균 20만개의 아이템 이동관리가 가능하였으며 키바 25대가 인력 대비 75명씩 2개조인 총 150명 작업량을 소화하여 물류 운영비용의 20%이상을 절감하였다. 아마존은 키바로봇의 인수 및 도입으로 경쟁 물류기업들의 로봇물류체제 구축 진입장벽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보았다.
5. 아마존 대시 & 음성주문시스템
아마존은 대시라는 상품 3종류를 개발 판매하였는데 필요한 대시의 종류를 채택하고 해당 앱을 다운 후 설치하게 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만들었다. 대시 바(Bar)는 마이크와 바코드 스캐너가 달린 바 형태의 무선기기로 소비자는 제품의 바코드를 직접 찍거나 내장된 마이크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주문하면 사전 입력된 고객의 결제정보로 지불이 된 뒤 입력된 주소지로 바로 배송되는 시스템이다. 대시 버튼(Button)은 바 보다 진일보된 장치로 고객이 스캔하거나 음성 주문 자체를 없애고 버튼만 누르면 버튼에 할당(사전 지정된 상품)된 상품이 자동으로 결재 및 배송된다. 대시 보충 서비스(Dash Replenishment Service)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를 이용한 장치로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을 DRS장치에 담아두고 일정량 사용 이후 잔량을 점검하여 아마존으로 재주문 및 보충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아마존은 1999년 데이터베이스 업체인 알렉사 인터넷사를 인수하여 아마존 서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 장치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알렉사는 아마존 탭의 휴대용 블루투스 장비로 주요 구성은 Wi-Fi,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피커, 버튼, 마이크로 컴퓨터 또는 통신매체와 연동하여 음악, 질문, 뉴스, 정보, 검색, 아마존 상품주문 등 더 많은 정보를 사용자의 음성요청에 따라 지원하는 장치이다.
아마존의 혁신은 계속된다
공구인들이 주목할 부분은 ‘물류 로봇 키바’와 ‘대시’ 그리고 음성주문시스템 ‘알렉사’다. 미래에는 공구상 거래처에서 ‘알렉사’를 이용해 음성주문시스템으로 주문을 받거나 ‘대시’와 같은 간략한 주문 시스템으로 주문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주문을 받고 난 뒤에는 창고에 적재된 공구를 키바와 같은 물류 로봇이 꺼내고 앞서 소개된 드론 배달부로 공구가 배송 될 것이다. 이처럼 아마존은 유통산업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1994년 이후 최단기간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아마존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제품을 가장 빠른 시간에 배송하여 만족시킨다.’ 아마존은 그 가치를 지켰기 때문에 2012년에는 월 마트(Wall Mart)의 시가 총액을 추월하는 세계 4위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아마존의 아이템(item) 확대와 시장 형성, 그리고 생각을 뛰어넘는 도전정신과 리더십은 모든 기업이 본 받아야 할 대상이다.
글_사재학 컴퓨터공학박사 / CRETEC 경영정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