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BUSINESS

BIZ NEWS

 

새로운 블루오션 중국 MRO 시장

 

중국 제조사들이 최근 산업용품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판매 플랫폼의 새로운 키워드로 ‘MRO’가 떠올랐다.

 

 

OEM 방식으로 수출해왔던 중국 기업들


중국은 전 세계 산업재의 29%를 생산하며, UN 산업 분류에 따른 모든 산업 부문을 보유한 유일한 국가다. 2023년 중국의 공산품 수출 규모는 3조 1,092억 3,200만 달러로, 중국 전체 상품 수출의 9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산업재 수출은 대부분 오프라인 경로를 통해 거래되어왔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B2B 무역은 주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으로 수출되는 방식이었다. 이들은 중간상을 거치므로 직접적으로 B2B 최종 고객에게 접근할 기회가 적었고, 이로 인해 완전한 산업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산업 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산업재 이커머스 탄생하며 중국제품도 브랜드화


반면, 미국의 3M, 하니웰, 독일의 클라우케, 일본의 모노타로와 같은 산업 브랜드들은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산업용품 해외 진출에는 두 가지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
첫째, 온라인화다. 산업재 제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등장했다. 2023년 전 세계 B2B 이커머스 규모는 23.433조 달러로, 2027년에는 37.129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12.2%에 달한다. 아마존 중국 부사장이자 아마존 글로벌 셀링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 구매 담당자인 양쥔은 “온라인 구매의 부상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수출에 구조적 기회를 제공하며, 그중 산업용품은 강력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분야”라고 말했다.
둘째, 브랜드화다. 오랫동안 OEM 공급에만 주력했던 중국 기업들이 B2B 이커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인프라 덕분에 소비재 브랜드처럼 자사 산업 브랜드를 육성하기 시작했다.
9월 4일, 쑤저우에서 열린 ‘2024 아마존 구매 연례 포럼’에서 아마존은 중국의 60곳의 산업용품 생산지, 100개의 핵심 산업용품 카테고리에 주목하며, 5,000개의 고가치 산업용품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점, 플랫폼 등을 활용해 전 세계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

 

출처: Amazon Business

 

블루오션 카테고리로 떠오른 ‘MRO’


산업용품은 다양한 품목을 포함하며 SKU(재고 보유 품목)도 방대하다. 그 중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는 카테고리가 바로 MRO 산업용품이다. 이 카테고리는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블루오션’으로 불리게 됐다. MRO는 대부분 소모성 품목으로, 수요가 많고 재구매율이 높다. 산업용품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MRO는 Maintenance(유지보수), Repair(수리), Operations(운영)의 약자로, MRO 산업용품은 ‘원자재’ 외의 ‘비생산성 자재와 서비스’를 포함하며, 기업의 생산과 운영에 필요한 모든 보조 자재, 도구 및 서비스를 말한다. 
MRO는 기업의 생산성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특히 소모품의 특성상, 꾸준한 수요와 함께 재구매를 자주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MRO 시장 규모는 4,213.7억 달러(564조원)였으며, 2028년에는 4,716.5억 달러(632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에 산업용품 판매 확대


이러한 거대 시장을 바탕으로, 아마존은 올해 MRO 산업용품을 주요 개발 카테고리로 설정했는데, 현재 아마존의 MRO 카테고리는 공압 유압, 고정 장치, 전기부터 계측기, 발전기, 동력 전환, 개인 보호 장비, 건축 자재, 자동차 유지보수, 조명 및 팬 등 세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으며, 전 세계 10개 지역에서 800만 개 이상의 MRO 관련 제품을 다루고 있다. 아마존의 새로운 판매 사업 책임자는 MRO 산업용품에 대한 막대한 수요가 있으며, 매일 50만 개 이상이 주문된다고 전했다. 2023년, 중국 판매자들은 아마존 글로벌 사이트에서 약 3,900만 개의 MRO 산업용품을 판매했다.

 

출처: Amazon Business

 

중국의 MRO기업 ‘RIGOL’, ‘서역그룹’


중국의 많은 전통적인 산업용품 기업들이 온라인 플랫폼에 진출하고 있는데, 쑤저우에 본사를 둔 전통 기업인 RIGOL과 서역그룹이 그 사례다. 1998년 설립된 RIGOL은 2021년에 아마존에 입점한 뒤 단 2-3년 만에 11개 사이트로 빠르게 확장했다. RIGOL의 오실로스코프와 전원 장치는 전형적인 MRO 산업용품이며, 이 두 가지 제품은 현재 세부 카테고리에서 상위권에 든다. 이 중 70% 이상의 주문이 예일, 스탠포드, MIT 등 주요 대학과 3M, 구글 등 대기업에서 오고 있다.작업 안전 제품을 취급하는 서역 그룹도 2023년에 아마존에 입점했으며, 현재까지 온라인 거래액은 수백만 달러에 달한다. 서역 그룹의 일회용 니트릴 장갑은 가사 노동, 전자기기, 화학, 병원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기름, 화학 물질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전형적인 MRO 산업용품이다. 특히 검정색 니트릴 장갑이 인기가 높다. MRO 산업용품은 다양한 사양과 크기, 성능의 제품이 필요하므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매우 방대하고 복잡하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카테고리다. 그럼에도 앞선 사례들과 같이 중국 제품의 온라인화와 브랜드화는 거스를 수 없는 추세가 됐다.

 


 

MRO, 무엇의  약자일까?
 

- 유지보수(Maintenance) : 정기적인 장비 및 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예비 부품 및 소모품
- 수리(Repair) : 장비나 설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리를 위한 도구 및 예비 부품
- 운영(Operation) : 장비 운영 및 일상적인 업무 운영을 지원하는 간접 자재

 


 

출처 _ 중국 신랑재경(新浪财经) / 번역·검수 _ 정예린 크레텍 해외마케팅팀 / 진행 _ 장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