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BUSINESS

[경영가이드] 원가,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원가’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기업은 크게 용역제공기업, 상품매매기업, 제조기업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공구상은 완성품을 사서 도,소매로 파는 상품매매기업에 해당한다. 상품매매기업의 원가관리는 제조기업보다는 단순하다. 제조기업은 원재료에 대한 원가관리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소매상의 원가관리가 아무리 단순하다 해도 매장의 형태와 규모에 따라 운영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원가관리의 원칙을 염두에 두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
 
글 _ 배선희 참고자료 _ 원가회계원리(한만용, 손원준 저) 등


관리원칙 1. 원가관리의 목적은 원가 ‘절감’
 
원가관리란 ‘원가를 계산해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경영 관리’를 뜻한다. 즉 원가 ‘절감’이 핵심이다. 원가를 잘 관리해 절감한 만큼 기업 이윤이 커지기 때문이다. 싸게 사서 많이 남기는 것이 바로 원가 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단순히 싸게 사는 것 외에도 원가를 꾸준히 관리하면 적절한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그렇게 구매하고 판매한 상품이 채산성이 있는가 없는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관리원칙 2. 고품질 상품을 싸게 구입해 매입원가를 낮춰라.
 
도,소매업의 원가는 크게 ‘매입원가’와 ‘판매관리비’로 구성된다.
매입원가는 일차적으로 구입시 상품 매입 비용에 해당한다. 이 매입 비용을 낮추기 위해 고품질의 상품을 보다 싸게 구입하는 것이 도,소매 경영의 핵심이 된다. 여기에 매입에누리와 매입환출비 및 매입할인가가 빠져야 온전한 매입원가가 된다. 매입환출은 제품 불량 등으로 반품한 비용이고, 매입에누리는 수량부족, 불량등의 사유로 대금을 할인받은 것, 매입할인은 외상으로 결재한 경우 약속한 날짜보다 일찍 대금을 상환할시 매출자가 외상매출대금의 일부를 깎아 준 금액이다. 실무에서는 매입할인 금액이 소액인 경우 잡이익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운송비 등 상품매입에 직접 소요된 비용은 매입액에 포함해 계산한다 .
판매관리비는 판매 과정에서 들어가는 인건비, 유지관리비, 감가상각비 등 직접비와 간접비를 전부 포함한 금액이다. 판매관리비는 변동이 많고 계산이 쉽지 않은 비용이 많으므로 원가 구성에 변수가 된다 .
이렇게 상품매입원가에 판매관리비원가를 합하면 상품 1개당 원가가 나오고 이를 토대로 판매단가를 변동시킬 때마다 1개당 이익을 뽑아낼 수 있게 된다.


관리원칙 3. 상품 재고를 파악해 매출원가를 계산하라.

원가 계산 공식은 실제 운영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공구상에서 다루는 품목은 상품종류가 어마어마하고 구입시마다 상품단가가 다른 경우가 많아 각 개별 상품별로 판매한 상품의 구입원가를 계산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 경우 일정 기간을 회계 기간으로 정하고 판매된 상품의 원가인 ‘매출원가’를 계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기존에 계산되어 있던 상품가액에 추가매입한 상품매입액을 합한 금액을 당기 판매 가능한 상품가액으로 설정해 놓는다. 설정 기간 중 상품을 전액 판매하였다면 매출원가는 기존 상품가액에 당기 상품매입액을 합한 금액이 된다. 회계 기간 중 판매되지 않고 남아 있는 상품이 있다면 판매 가능한 상품가액에서 남은 상품의 재고금액를 차감한 가액이 당기 매출원가가 된다.
따라서 매출원가를 산출하려면 반드시 일정 기간 동안 상품재고를 파악할 필요가 생긴다. 재고 관리는 공구상 원가관리의 핵심이지만 그 방대함 때문에 섣불리 손을 못 대는 경우가 상당하다.


관리원칙 4. 사전, 사후 원가 차이의 원인을 규명하라.
 
판매 전에 계산한 사전원가와 실제로 판매한 후 계산한 사후원가를 비교하는 것도 원가 관리의 방법중 하나다. 사전 사후 원가 계산에서 차이가 날 경우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진정한 원가관리가 될 수 있다. 처음 계산했던 원가의 재료비와 실제 구입한 재료비, 계획한 인건비와 실제 지출한 인건비가 차이가 있는 경우 그 원인을 규명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직접비는 규명이 쉬우나 간
접비는 그 규명이 쉽지 않다. 그러나 금액이 큰 것은 규명이 가능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도·소매업 매출원가 계산의 예
 
A씨는 회계연도 초일 현재 이월된 상품이 3천만원 어치를 재고로 안은 상태에서 1.1∼12.31 기간 동안 판매 목적으로 1억 7천만원 어치 상품을 구입하였다. 이후 12.31 현재 3억 2천만원의 총매출을 달성하고 상품 2천만원 어치가 창고에 재고로 남게 됐다. A씨는 이 기간 동안 얼마의 이익을 본 것일까

1) 판매가능 상품가액 계산하기
전년도 이월상품 + 당해 연도 매입액 = 3천만원 + 1억 7천만원 = 2억원
 
2) 매출원가 계산하기
상품가액 - 재고상품 = 2억원 - 2천만원 = 1억 8천만원
 
3) 매출이익 계산하기
총매출 - 매출원가 = 3억 2천만원 - 1억 8천만원 = 1억 4천만원



공구상 사장님들의 원가관리 노하우


15평 소형매장 운영 (서울 구로동 P공구상사)
“작은 매장은 들어오고 나가는 게 뭔지 한눈에 보여서 특별한 재고 관리가 필요 없어요.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그 자리에서 실시간, 리얼타임으로 원가관리를 하고 있어요. 예전처럼 수기로 장부를 만들고 계산하던 시대는 지나갔죠.”

 
100평 소매 위주 (경기도 고양시 J공구상사)
“매입단가가 매일 바뀌니까 매출단가도 매일 바뀌어요. 일일이 계산하기 힘들었는데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한 뒤로는 한결 수월해졌어요. 일단 매입매출가가 바로 입력되고 재고관리도 한꺼번에 되니까요. 초기 도입 비용과 준비 시간이 많이 들지만 관리는 훨씬 수월해요.”

 
300평 도매,납품 전문 (충남 대전시 D공구상사)
“규모가 크다보니 회계법인 전문가에게 맡기고 있어요. 하지만 관련 자료와 금액은 모두 직접 취합해서 알고 있어야 하죠. 큰 공구상은 순수 자본보다는 대출이 많을테니 원가 관리에 대출금과 대출이자 등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