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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상탐방

광주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

 

직원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700평 초대형 공구백화점

 

광주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

 

 

 

 

‘장사는 사장이 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하는 것’ 2세 정준호 실장의 말이다. 
그 말처럼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은 직원과 함께 동반성장해 나가고 있다. 
넓은 매장면적뿐 아니라 그것 역시 베스트건축자재의 특징이자 성장의 발판이다.

 

매주 화요일 직원들과 아침회의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에 방문했던 화요일, 약속했던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했다. 매장 직원에게 인사를 건네고 만나기로 한 2세, 정준호 실장을 찾자 지금 회의중이라는 대답이 들려 왔다.
왕복 16차로, 도로 폭 최대 80미터. 전국에서 가장 넓은 도로라고 불리는 광주광역시 무진대로 바로 인근에 위치한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은 무진대로만큼이나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말 그대로 ‘종합공구백화점’이다. 대지 면적 2500평에 매장 면적만 700평이 넘는다. 그렇다면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의 특징은 넓은 면적뿐일까? 아니, 넓은 면적보다 더 특별한 것이 있다. 그건 바로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다.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은 매주 화요일 아침마다 정회성 대표, 2세 정준호 실장 그리고 직원들이 함께 모여 회의를 갖는다. 회의에서는 지난 일주일간의 매장 운영에 대해 이야기하고 또 앞으로 들여놓을 상품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놀랄 만한 점은 직원들의 의견 제시가 활발하고 또 그 의견들이 여간 해선 받아들여진다는 점이다. 정준호 실장은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을 직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공구상이라 말한다. 빈말처럼 들리지 않았다.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 2세 정준호 실장


돈은 사장이 아니라 직원이 벌어주는 것


베스트건축자재의 직원은 연계 사업체 포함 총 스물두 명. 특이한 점은 직원들 대부분의 나이가 30대에서 40대 정도로 젊다는 것이다. 정 실장이 이야기한 것처럼 역시나 ‘동반 성장’을 위해서다.
“저희는 될 수 있으면 젊은 직원을 뽑으려고 해요. 경험이 부족하다 해도요. 이 매장 오픈한지 이제 1년 됐거든요. 회사는 성장해 나가는데 50대 60대 직원을 뽑으면 십 년 후에 남아있을지 어떨지 모르는 거잖아요. 젊은 직원을 뽑으면 이 직원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으니까, 오래 함께할 수 있으니까 웬만하면 젊은 직원을 뽑고 있습니다.”
매장 운영의 중심인 2세 정준호 실장의 나이는 서른 둘. 젊은 나이인 만큼 생각도 깨어 있다. 나이가 적다고 해서 경험도 적은 것은 아니다. 군대 제대 후 스물넷부터 공구상에서, 그것도 아버지 매장이 아닌 다른 공구상에서 일을 해 왔다. 그러면서 많은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 생각은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 오픈을 준비해 나가며 많은 부분 반영되었다.
“저희가 매장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직원 복지입니다. 왜냐면 장사는 사장이 하는 게 아니거든요. 직원들이 장사해서 돈을 벌어주는 거죠. 저뿐 아니라 저희 대표님도 그렇게 생각하세요. 직원들이 돈을 벌어주는 거라고요. 그래서 직원들에게 투자를 더 하시려고 해요.”

 

대지면적 2000평, 매장 면적 700평의 베스트건축자재.


직원 복지가 최우선인 공구상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은 직원 채용 시 꼭 하는 말이 있다. ‘적은 수익이 나더라도 직원과 함께 나누는 회사가 되겠다. 계속 다니고 싶은 회사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말이 그것이다. 그 말처럼 베스트건축자재 직원들의 연봉은 다른 매장들보다 좀 더 높은 편이라고 정준호 실장은 말한다. 그리고 직원들의 혼인휴가, 출산휴가 등도 이미 갖춰져 있다.
“저희도 오픈한지 많은 시간이 흐른 건 아니니까요, 직원 복지제도는 차차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대체공휴일도 돌아가면서 쉬고 있고요. 저처럼 요즘 젊은 사람들은 급여보다 쉬는 게 더 중요하거든요. 그런 걸 저도 알고 있기 때문에 맞춰나가고 있는 거죠.”
직원들이 젊다는 것은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시간 일해 온 누적된 경험과 지식은 이길 수 없다. 하지만 정준호 실장은 모든 직원들과 함께 배워 나가면 될 일이라고 말한다. 매장 문을 연지 아직 1년밖에 되지 않았으니 말이다.

 

 

원스톱 쇼핑 가능한 매장을 위하여


직원들 그리고 정준호 실장이 꿈꾸는 것은 ‘원스톱 쇼핑 가능한 매장’을 꾸리는 것이다. 매장에 오면 정말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구입할 수 있는 철물공구 종합 백화점을 만드는 것. 그것도 고객이 원하는 모든 ‘품목’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품목의 ‘모든 브랜드’를 갖춰두는 것이 베스트건축자재 운영의 목표다.

 

매장 2층에서는 판매하는 캠핑용품들을 전시 중이다.

 

“저희 매장이 좀 넓잖아요. 그래서 꿈도 큰 편입니다. 사실 한 가지 품목은 하나의 브랜드만 가지고 가도 됩니다. 그런데 요즘 고객들은 워낙 취향들이 다양하잖아요. 인터넷 쇼핑몰만 뒤져 봐도 자기가 사고 싶은 걸 다 골라서 살 수 있고. 그런 니즈까지 전부 충족시키기 위해서 품목과 브랜드를 늘릴 수밖에 없는 거죠.”
고객들이 품고 있는 제품과 브랜드 니즈 파악을 위해 정 실장과 직원들은 유튜브를 열심히 탐독하고 있다. 유명 공구유튜브 채널에 등장해 히트친 제품은 무조건 매장에 배치한다. 고객들이 그 제품을 찾기 때문이다. 
매주 화요일에 진행되는 회의에서 직원들이 내는 의견들도 그런 것들이다. 어떤 품목을 들여놓아야 고객들이 찾을까. 직원들 역시 회사와 동반 성장한다는 생각으로 주의 깊게 추천 제품들을 파악 및 제시하고 있다.

 

각종 전동공구 브랜드의 대리점이다.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상품 구색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에 비치된 상품들을 보면 이곳이 정말 공구상이 맞는지 의심케 된다. 카운터 옆에 쌓여있는 컵라면, 초코파이, 음료수, 커피캔 등 식품류와 각종 세차용품, 자동차 유리 클리너며 타이어 관련 제품, 그리고 2층에 전시되어 있는 각종 캠핑용품들까지. 이곳은 이미 공구상을 넘어 섰다.
“저희 아버지도 그리고 저도 공구상을 하다 보니까 앞으로는 다 합쳐지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철물점 건재상 공구상뿐 아니라 모든 것들이요. 진짜 별에 별거까지 손님들이 찾는 건 다 갖다 둘 생각이에요.”

 

마치 대형마트를 떠올리게 하는 계산대.

 

매장 방문 고객들이 ‘백화점처럼 원하는 건 뭐든 구입할 수 있는 곳’ 이라 생각할 그날을 위해 베스트건축자재백화점 운영진과 직원들은 오늘도 회의 중이다.

 

글·사진 _ 이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