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해
창업자 카와카미 세이이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광산의 기술자 가정에서 태어난 연유로 기술자의 길을 선택한다. 오사카의 철공관계 회사에 취업하여 기술자로서의 첫걸음을 시작하여 1926년 10월 축음기 부품을 제작하는 카와카미제작소를 설립하였고 이것이 바로 HIT를 제작하는 토호코키의 시작이다. 토호코키는 1934년 본격적으로 단조에 의한 몽키렌치, 파이프렌치, 스패너의 제조판매를 개시한다. 1938년 본사 공장을 히라노 구 카미로 이전해 본격적인 공구 전문 메이커로 발족을 하게 된
다. 이때 HIT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내는데 당시 일본에서 매우 인기 있었던 전국중학생야구대회 라디오방송을 듣고 있던 중 아나운서가 히트라고 계속 말하는 것을 듣고 정했다고 한다. 히트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신선하게 들렸으며 제품이 히트한다는 기운 좋은 단어라고 생각해 공구상표로서 상표등록을 하였다. 등록시 야구의 볼 가운데 HIT문자를 넣었으며 야구 공 같이 보이는 것도 있어 공업품임을 강조하기 위해 볼 주변을 톱니바퀴모양으로 하여 상표등록 하였다.
196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해 이후 세계 50 개국 이상에서 히트 제품이 애용된다. 꾸준한 기술 개발로 1966년 볼트 클리퍼와 안경 렌치의 일본 공업 규격(JIS 규격) 표시 허가 받고 1975년 알루미늄 단조를 시작, 경량 알루미늄 파이프 렌치를 개발 한다. 1982년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피복관 파이프 전용 파이프 렌치 개발 등 지금도 신제품과 품질을 위한 연구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단조기술 만큼은 세계최고
토호코키는 오래전부터 금속재료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단조기술이 세계 최고라 자부하고 있다. 단조는 고체인 금속재료를 해머 등으로 두들기거나 가압하는 기계적 방법으로 일정한 모양으로 만드는 조작방식이다. 토호코키는 열간단조를 통해 연성을 증가시키고 내부 기공 소멸시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얻고 있다. 토호코키 설립 당시 일본산공구는 수입품을 모방한 주조품이 많았고 떨어뜨리거나 힘을 주면 부러질 것 같은 상품이라 그 뒤 단조품도 제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재료가 보통강이어서 열처리기술이 미숙하였기 때문에 수입품에 비해 품질비교가 되지 않았다 한다. 그러나 1951년 소재제조사의 협력을 얻어 일본에서 최초로 크롬몰리브덴 강(chrome molybdenum steel)을 사용한 정밀단조에 의한 몽키렌치를 제조하여 제조판매를 실시. 정밀단조로 제조한 공구는 일본에서 강인하고 정교한 공구로서 일본에서 높은 평가를 얻어 히트 마크의 공구는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그뒤 볼트캇타 등을 개발제조발매를 하여 1965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을 개시하고 현재에는 세계50개국이
상의 나라가 애용하고 있다.
1960년대, 유럽시장 공략
먼저 미국시장을 진출해 큰 성과를 올렸던 HIT는 1960년대부터 유럽시장 공략을 목표로 삼는다. 유럽시장에 있는 공구전문유통업체와 거래를 시작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것이다. 유럽의 공구유통업체 파트너들은 일본산 제품 취급에 대한 경험이 전무했고, 유럽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이 자리 잡고 있어 초창기에는 어려움을 맛보기도 했다.
그러나 HIT는 포기 하지 않았다. 특수한 유럽시장에 걸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품질향상으로 유럽인들의 사고방식을 조금씩 바꿔 나가기 시작했다. 그 결과 HIT 볼트캇타와 그 외 제품의 우수성으로 유럽인의 마음을 조금씩 열어 결국 유럽시장에서도 ‘프로를 위한 공구’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이러한 자신감으로 HIT는 오세아니아, 중동, 아프리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을 하나씩 개척해 오늘에 이르렀다. 지금도 HIT 각 부서의 숙련된 전문가들은 사용자가 최고 품질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중이다.
우수한 토호코키의 기술력
토호코키주식회사에는 제조부문으로서는 공구부, 단조부가 있고 영업부문에는 무역부, 단조영업부가 있고 국내공구판매에는 히트 상사 주식회사가 있다.
공구부는 볼트캇타부터 케이블캇타, 와이어로프캇타부터 파이프렌치 등 폭넓게 작업공구를 제조하고 있다. 토호코키주식회사의 작업공구의 특징은 단조품부터 최종조립공정까지 자사에서 행하고 있으며 각 공정에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고품질이면서 균일한 품질을 가지는 것이 가능해 국내외의 고객에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단조부분은 4톤부터 13톤까지 5기의 제조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고객으로부터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단조처리를 한 철제 부품인 단공품은 내구성과 강건성을 요구받는 부품으로서 사용되지만 제품의 건설단계부터 고객의 설계, 기술부문과의 연계하는 것으로 기계가공공정의 생략화와 사용자재감소 등을 시행해 고객의 원가절담에 공헌하고 있어 고객에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품질 개선에 더욱 노력해
HIT는 원가절감을 통해 최적의 가격으로 고객을 만나고 있다. 원가절감을 위한 일환으로 최첨단 시설 설비와 제조기술향상 및 품질개선에 더욱 노력하고 있는 것. HIT의 최종목표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고, 고객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제조 하는 것’이다. 그래서 고객의 요구와 새로운 환경 변화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항상 변화하고 있다. 지난 긴 시간동안 토호코키가 살아 남을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품질 덕분 이었다. 지난 역사가 증명하듯 최고의 제품과 품질을 위한 노력으로 HIT는 우리 곁에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