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쓴약을 드립니다
쓴약을 드립니다
사탕은 달콤하여 혀가 행복하지만 몸에는 쓴 약이 더 좋습니다. 산업공구상 사장님들께서 꼭 하셔야 할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하기 귀찮거나 어려운 것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송구하게도 공구상하시는 사장님들 가운데서 저를 롤모델로 삼는다는 말씀들을 간간이 하시니, 그나마 도움이 될 방법을 찾다가 이렇게 쓴약을 드립니다. 본인이 경영하면서 꼭 하는 일들을 적은 것이니 여러분들도 꼭 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 재고조사
우리회사는 3개월마다 재고조사를 꼭 합니다. 종업원 한 명이던 1971년부터 이때까지 이 재고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2일에도 전직원이 재고조사를 했습니다. 상품이 많을 텐데 어떻게 재고조사를 다할 수 있는가 하실 겁니다. 하지만 힘들어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점포 혹은 창고 내 진열이 깨끗하게 된다.
둘째, 과다재고나 부족재고를 찾아 낼 수 있다.
셋째, 보이지 않던 보석같은 사실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우리회사의 경우 지난번에는 밤 늦게까지 재고조사를 했지만 이번에는 두 시간이나 일찍 마쳤습니다. 자꾸 하다보면 관리기술이 늘어납니다. 재고조사를 해보면 빠뜨리기 쉬웠지만 중요한 일들이 발견 됩니다. 처음에는 어렵고 또 감당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꼭 해야 될 품목이라도 하십시오. 정 재고조사를 못하겠다면 정리정돈이라도 3개월에 한 번씩은 꼭 하셔야 합니다. 많은 것이 보일 것입니다.
2. 경영성과
매월 사업을 해서 얼마나 남았는지 또 손해가 났는지 결과를 내보아야 합니다. 사업은 반드시 이익을 내어야 합니다. 꼭 이익을 낼 수 있도록 경영을 해야 합니다. 상품이란 구입하고 창고에 진열했다가 판매하고 이후 수금하는 기간에도 계속 경비가 나갑니다. 일반적으로 아무리 단순한 상품이라도 움직이는 순간에 4.8%의 비용이 나가고 또 전체 비용을 계산하면 10% 정도의 비용이 나갑니다. 이익계산이 복잡해서 다 할 수 없어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오랜 경험에서 몇 % 정도는 이익이 남는다고 대강 생각하시는 게 있을 겁니다. 일단 종이에다 적어놓고 생각대로라도 계산을 시작하십시오. 특히, 지출은 꼭 기록하셔야 합니다. 지출만을 기록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직원들 인건비며 사장의 월급까지도 꼭 적으십시오. 비용은 생각보다 많이 나올 것입니다. 생각보다 이익이 적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로 정밀하게 하시는 분들은 더욱 분류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3. 변화를 받아들이자!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없을까 항상 살펴보고 다른 업체도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도심에서 사업하시는 분들은 다른 곳도 보시기 바랍니다. 공구사랑에 좋은 공구상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 공구업계에는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상품도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동공구에서 코드레스(충전공구)가 10년 전 20% 매출비중을 차지했지만 지금은 50%가 넘었다고 합니다. 엄청 변화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만이 아니라 가지고 있지 않는 상품도 얼마든지 취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다갖추고 난 뒤에 하려면 늦습니다. 내가 지식이 없고 부족하더라도 다른 분의 도움으로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품목을 넓히고 시장도 넓혀갈 수가 있습니다. 열심히 하다보면 자기만의 특화된 기술과 지식을 갖출 수가 있습니다. 더욱 집중하고 연구하여 특화된 지식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찾아보면 얼마든지 많습니다. 살아남는 종은 우수한 종도 아니고 강한 종도 아니고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변화를 받아 들여야 합니다.
4. 72시간의 법칙
마법의 숫자 72를 기억하십시오. 72시간 이내에 행동으로 옮기면 성공할 확률이 90%라고 합니다. 알고 있는 것,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꼭 72시간 내에 실행으로 옮겨야 합니다. 생각만 하고 있으면 그냥 지나가 버립니다. 머뭇거리며 뒤에 하자 생각하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기회도 날아가 버립니다. 그동안 이걸 해야 하는데 싶었다면 이제는 결단을 내리고 꼭 써서 크게 붙여놓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방법과 용기, 그리고 새로운 지식과 지혜가 나올 것 입니다. 타석에 들어서지 않고서는 홈런을 칠 수가 없고 시도하지 않고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먼 여행이 가슴에서 발까지라고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십시오. 나 혼자만이 아닌 세상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노력이 우리에게 행복한 성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성공한 상인은 어제보다 지혜롭고, 어제보다 너그러우며, 어제보다 삶을 더 잘 알고, 어제보다 베풀며, 어제보다 여유롭다고 합니다. 남과의 경쟁이 아닌어제의 나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아지려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제보다 나은 우리 산업공구업계가 되길 이 화창한 봄날에 기원드려 봅니다.
최영수
발행인 크레텍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