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CULTURE
[TREND] 공구업과 챗GPT
2022년 11월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 명이 사용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 구글, 아이폰에 이은 혁신이라는 찬사다. 왜 이렇게 인기일까? 직접 사용해봤다.
챗GPT는 미국 인공지능 개발업체 오픈에이아이 (OpenAI)가 만든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인간의 자연어를 인식해 사람처럼 이해하고 대답한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방대한 자료들을 반복학습하고 정보 전달, 창의적인 아이디어, 문제 해결방안 제시 등을 몇 분, 몇 초 만에 끝낸다. 백명, 천명의 일을 단 하나의 로봇이 해결해버리는 것. 구글은 단어로 검색해 해당 단어가 들어간 사이트나 용어사전을 결과로 보여준다면, 챗GPT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대화하듯 논리적인 문장으로 대답한다. 확률이 높은 답변을 정리해 텍스트 뒤에 들어갈 텍스트까지 예측하며 글을 생성한다. 고급 글쓰기와 복잡한 문장도 처리할 수 있다. 2018년 GPT-1 첫 출시, 현재는 GPT-3.5 버전이다. 내년에는 50배 더 정교한 버전이 나온다고 한다.
TIP
챗GPT는 한국어로도 원활하게 대화할 수 있지만, 영어로 물어보면 더 자연스럽고 자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답변 번역 시 ‘위 글을 한국어로 번역해줘’라고 명령어를 내려도 되고, 서툰 번역은 영어 답변을 복사해 구글이나 파파고로 번역하는 것이 정확하고 빠른 편이다.
우선, 챗GPT 사이트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 처음이라면 ‘Sign up’을 클릭해 가입한다(구글 계정 추천). 현재는 무료 테스트 기간이며, 추후 유료로 바뀐다고 한다. 테스트 기간 중에는 대화가 어설프거나 잘못된 정보를 답할 수도 있으며, 아직 모든 대화가 공개로 인식되기 때문에 중요한 개인정보는 노출하면 안 된다는 공지가 있다.
로그인해 들어간 화면에서, 하단의 대화창에 질문을 입력하고 엔터만 누르면 끝이다. 챗봇은 커서를 깜빡이며 생각하다가 이내 답변을 내놓는다.
너는 누구야?
저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ChatGPT입니다. 제 목적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질문이나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어떤 질문이든지 제가 도와드릴게요!
뭐든지 도와준다고? 그러면 공구에 대해서도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공구의 개념과, 초보자라면 헷갈리는 니퍼와 플라이어의 차이점, 공구 추천까지 물어봤다.
공구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니?
네, 공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공구란, 일반적으로 손으로 할 수 없거나 손으로 할 수 있지만 효율성이 떨어지는 작업을 보다 쉽고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들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망치, 드라이버, 톱, 드릴, 절단기 등이 있습니다. 공구는 집안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소형 공구부터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는 대형 공구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공구는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작업에 따라 적합한 모양과 크기, 재질 등이 다릅니다.
니퍼와 플라이어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줘.
니퍼(nipper)와 플라이어(pliers)는 모두 공구 일종으로, 주로 금속선, 철사 등을 잘라내거나 굽히는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두 도구는 다른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퍼(nipper): 주로 금속 와이어나 케이블, 소재를 잘라내거나 절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손잡이 부분이 비교적 작고, 작은 크기의 날이 맞닿아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용이합니다.
플라이어(pliers): 주로 선을 굽히거나 잡아당기는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주로 길고 뾰족한 입체형태의 끝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손잡이 부분이 길어 힘을 덜 받아도 사용이 편리합니다. 특히 종류에 따라서는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어 자동으로 펴져서 작업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둘 다 금속이나 철선 등의 작업에 적합한 공구이지만, 니퍼는 더 작고 세밀한 작업에 적합하며, 플라이어는 선을 굽히거나 잡아당기는 등의 다양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공구 추천도 받아봤다.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물어봤을 때 조금씩 다른 답변도 나왔다.
요즘 잘 팔리는 공구 제품은 뭐야?
시장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어떤 특정 도구가 잘 팔리고 있는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부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선 드릴, 원형 톱 및 임팩트 드라이버와 같은 전동 공구.
- 스크루드라이버, 펜치 및 망치와 같은 수공구.
- 울타리 전정기, 경운기, 송풍기와 같은 원예 도구.
- 자동차 유지 보수 및 수리를 위한 자동차 도구.
- 라우터, 톱 및 샌더와 같은 목공 도구.
귀하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결정하기 위해 항상 시장을 조사하고 고객의 리뷰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목공용 공구 추천해줘.
목공용 공구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이 중에서 기본적인 공구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톱(Saw): 목재를 자르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수평면에서 자르는 판사톱과 수직면에서 자르는 밀크립, 광주리톱 등이 있습니다.
망치(Hammer): 목재에 못을 박거나 나사를 박을 때 사용합니다. 대개 구리 머리입니다.
드라이버(Screwdriver): 나사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합니다. 일자와 십자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치즐(Chisel): 목재를 조각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V자형, U자형, 평판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경사계(Inclinometer): 수평, 수직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측정 방향에 따라서 수평계, 수직계로 나뉩니다.
스크래퍼(Scraper): 목재를 깎을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대개 평면형, 원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커터칼(Utility Knife): 목재를 절단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대개 절단용 면도날을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목공용 공구들이 있지만, 이 7가지 기본 도구를 구비하면 목공작업을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어 전동드릴 브랜드를 추천해달라고 했다. 마끼다, 디월트, 보쉬, 료비, 블랙앤데커 등을 알려주며 각 특징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취향과 용도, 예산을 고려해서 선택하라’는 여지를 남겼다. 마치 공구 판매원 같았다.
생각보다 자세한 답변에 눈이 휘둥그레진다.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 정보를 순간적으로 수집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낸 걸까. 미국 의사면허시험, 로스쿨, MBA 시험까지 통과하고, 대학 논문, 시와 소설 창작, 어려운 코딩 작업까지 한다니 말 다했다. 그러면 이 대단한 AI가 공구상 장사하는 법도 알까? ‘공구 판매전략’을 물어봤더니, ‘온라인 마케팅, 소셜미디어 계정 운영, 리뷰어 활용, 전시회 참가 및 신문·라디오 광고, 제품 특징강조, 가격 경쟁력 확보’ 등이 나왔다. 주로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에 대한 답변이 많았는데, 그럼 오프라인 매장에서 장사 잘하는 방법은 없을까? 질문을 고쳐보자.
공구 매장 장사가 잘됐으면 좋겠는데, 오프라인 판매 전략 알려줘.
오프라인 공구 매장을 잘 운영하고, 고객들에게 인기있게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판매 전략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요약)
1. 전문성 강조 : 매장 내에서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특징과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해 고객 신뢰 얻기. 상담 서비스로 고객에 맞는 제품 선택 돕기.
2. 제품 전시 방법 : 제품들이 잘 보이도록 체계적으로 진열, 상세정보와 가격 제공. 고객들이 제품을 쉽게 만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시연하기.
3. 프로모션 및 이벤트 : 할인행사, 경품추첨, 무료상담 등 이벤트로 매장 방문 유도. 계절상품 중심으로 프로모션 진행.
4. 고객 서비스 : 고객 문의나 요청에 빠르고 친절하게 대응하며 만족도 높이기. 구매 후에도 서비스 제공해 고객 재방문 유도.
5. 매장 환경 : 청결하고 깔끔한 환경은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율에 큰 영향. 매장 내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제품이나 색상 등의 조화로운 배치 고려. 편리한 주차장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매장 위치.
특히 챗GPT는 사업계획서, 보고서, 회사소개, 이력서, 인사말, 편지글, 설명문 등 특정한 양식을 요청하면 그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준다. 고객에게 전하는 간단한 사과문을 요청해봤다. 영문으로 제품 소개 스크립트 등을 요청했을 땐 훨씬 세부적인 내용을 제시했다. 조금 더 구체적인 답을 얻고자 한다면 질문을 자세히 서술해보길 추천한다. 답변을 자신에 맞게 고쳐가며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업이나 실생활에 도움 되는 아이디어도 제공한다. 예로 사장님의 생신 선물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챗봇에게 힌트를 얻어 볼 수 있겠다. ‘사장님 생신 선물 뭐가 좋을까? 사장님은 50살이야.’라고 물었더니, ‘고급스러운 시계, 스팸 기프트 세트, 악세사리 가죽 제품, 여행권, 테이크아웃 장난감, 종합 헬스센터 회원권, 좋은 와인 및 스낵 세트, 고급 카메라, 스포츠 용품, 미술작품 또는 수채화’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고객에게 불량 제품 판매로 인한 사과문 작성해줘.
저희 회사는 고객님에게 불편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합니다. 고객님이 구입하신 제품이 불량제품이었음에 대한 사실에 대해 정말 죄송합니다. 저희 회사는 고객님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품의 교환 또는 보상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고객님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한 마음을 표합니다.
어떤 질문에도 현답을 내려주는 챗봇에게 마지막으로 공구상의 미래를 물어봤다.
공구 판매상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공구 판매상의 미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추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쇼핑의 증가 :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이 발전하면서 공구 판매상의 온라인 쇼핑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공구 구매자들이 제품 정보와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고,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지능형 공구의 등장 : 인공지능, 머신러닝, 빅데이터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라 지능형 공구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사용자의 작업을 감지하고 분석하여 최적화된 조작을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실수를 예방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지속 가능한 제품의 수요 증가 :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 판매상들은 환경 친화적이고 재생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4. 신뢰성 및 서비스의 중요성 : 공구는 작업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판매상들은 제품의 신뢰성과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더욱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 :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이 공구 판매상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고객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면, 공구 판매상들은 온라인 판매 채널을 강화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공구를 개발하며, 지속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의 신뢰성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며,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도 동의할지 궁금하다. 챗GPT는 응용 방법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처리나 통계 분석도 해준다. 연도별 매출 표를 붙여 넣고 하단에 ‘이 중 가장 매출이 높은 연도는 언제인가?’와 같은 방식으로 질문을 하면 답변이 나온다. 손님이 가장 많을 때가 언제인지, 여름에는 어떤 제품을 팔아야 되는지 등의 질문도 답해준다고 한다. 한 인플루언서는 구글 시트의 확장기능을 활용해 질문 하나만으로 챗봇이 블로그 글을 만들어주고 사진까지 찾아오는 템플릿을 생성했다. 이러면 매번 수고를 덜 들이고 블로그 포스팅 광고를 할 수 있다. 유튜브 업로드 등 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은 뭐든 가능해진다. 이렇게 인간의 말을 알아듣는 챗봇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곧 있으면 공구상 홈페이지 제작이나 매출관리도 AI가 척척 해내는 날이 오지 않을까.
TIP
지금은 2021년 6월 자료까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후의 정보에 대해서는 답을 얻을 수 없다. 지식 데이터가 부족한 분야의 경우도 마찬가지. 또한 질문과 대답이 반복되는 경우 일관성이 없을 수 있고, 인간의 감정이나 의도, 긴 문맥을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비윤리적인 내용, 가짜뉴스, 편견이 학습되어 답이 나올 우려도 있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여러 개의 자료를 찾을 필요 없이 챗GPT는 한 번에 답을 만들어준다. 이제 단순한 정보가 아닌 개념과 이해가 중요한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획 _ 서상희 / 글 _ 장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