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LIFE & CULTURE

[요리] 기운 올리는 여름 보양식!



더위 이기고 기운 올리는 여름보양식

몸도 마음도 더위에 녹아 지치기 쉬운 요즘, 덥다고 얼음물로 속 채우면 오히려 역효과다. 여름철 보양식이 필수지만 만들기 까다롭고, 온 가족 한 그릇씩 먹기에는 가격 또한 만만찮다. 삼복더위에 보양요리로 속 든든 체력 든든하게 보내는 방법, 이웃들에게 배워보자.



1. 꼬마전복삼계탕

자료제공
배꽃 _ 2009년 수험생 아이를 위해 도시락과 간식을 마련하면서 블로그 '배꽃의 소박한 밥상 이야기(http://phpnet.blog.me)'를 시작.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2011, 2012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됐다. <남편이 좋아하고 아이도 잘 먹는우 리 집 밥상> 발간.





요리 재료
 
닭 1마리(중간크기), 꼬마전복 30마리, 삼계탕용 한방재료 1봉지, 마늘 10개, 대추 7개, 찹쌀 1컵반, 아스파라거스 5개, 감자 1개, 대파 1대


요리 방법
 
1. 닭은 미리 손질해서 배를 갈라 준비하고, 한방재료는 포장된 것을 이용하면 편해요.
    나머지 재료들은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2. 찹쌀은 미리 불려 베보자기에 넣어둡니다.
3. 전복은 앞뒤 모두 칫솔로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한 후 통째로 씻어 준비해요.
4. 넉넉한 냄비에 전복과 아스파라거스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물을 잘박하게 부어줍니다.
5. 한 소끔 끓인 후 작은 불로 줄여 약 20분 정도 은근하게 끓여주세요.
6. 전복을넣어 한 소큼 센불에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약 20분 더 끓여줍니다.
7. 닭이 충분히 익었으면 찰밥주머니와 한방약재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꺼냅니다.
8.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한 소끔 더 끓이면 완성!


TIP
 
전복은 마트보다 완도 등 바닷가 현지 판매처를 알아놓고 직거래하면 훨씬 싸고 싱싱한 재료를 구할 수 있어요. 아스파라거스는 서양에서 '채소의 왕' 또는 '귀족채소'라고 불려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스파라긴산이 피로회복에 뛰어나요.
 

2.초계탕

자료제공
토방마님 _ 자연 건강식 위주의 밥상을 차리고 있는 인기 블로그 '토방이네는 지금...(http://blog.naver.com/torbangmalim)'의 주인장. <점수 쑥쑥 올리는 속 편한 수능 도시락>을 발간한 요리 파워블로거.




요리 재료

삶기 닭 1마리, 대파 1개, 마늘 1통, 생강 엄지손가락 한 마디, 통후추 20알, 월계수잎,요리주(미림) 2큰술, 고기밑간 가는 소금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고명 달걀 4개, 오이 1개, 적채 1/4통, 파프리카 반개, 육수양념(4인분) 닭 육수 1리터, 참깨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겨자 2작은술
 

요리 방법

1. 준비한 닭의 껍질을 벗기고 기름 부위는 잘라줍니다.
    초계탕은 차갑게 먹는 요리니까 되도록 기름기가 없도록 손질해요.
2. 넉넉한 솥에 닭과 대파, 생강, 마늘,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물은 닭이 잠길 정도로 넣어 줍니다.
3. 물이 팔팔 끓으면 닭 냄새를 잡아주기 위해 소주나 청주 또는 마트에서 살 수 있는
     미림 등의 요리주를 2큰술 넣어 줍니다.
4. 닭이 익었으면 고기를 건져내 식히고 살과 뼈를 분리합니다.
5. 살에 후춧가루, 가는 소금, 참기름을 넣고 살살 버무려 밑간을 한 뒤 냉장에 차갑게 두세요.
6. 고명을 준비합니다.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지단을 부치고 채썰어 둬요.
7. 적채는 굵은 힘줄을 잘라 내고 지단 길이에 맞춰 채썰고, 오이도 돌려깎기 한 후 채썰어요. 파프리카도 마찬가지.
8. 육수는 면보에 걸러 기름을 제거하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해 주세요.
9. 먹기 전 육수를 꺼내 참깨를 넣고 믹서기로 간 뒤 면보나 키친타올로 거르고,
    소금, 설탕, 식초, 연겨자를 넣어 간을 맞춥니다.
10. 국수는 1인 기준 100g 정도로 계산하고 쫀득하게 삶아 또아리를 틀어 놓아요.
11. 국수면에 야채를 둘러 올리고 가운데에 양념한 닭살과 방울토마토로 포인트를 줍니다.
       통깨 솔솔 뿌린 뒤 육수를 부으면 완성!


TIP
 
차가운 고기는 냄새를 잡는 게 포인트예요. 소주, 청주보다 시중에 파는 미림 등의 요리주를 사용하면 더 편해요. 달걀을 풀 때도 살짝 넣어주면 비린내를 손쉽게 잡을 수 있어요. 초계탕에는 국수뿐만 아니라 밥을 말아 먹거나 메밀국수를 넣어도 잘 어울려요.


3.장어 고추장 양념구이

자료제공
십오층이 사는 늘솔길 _ 식물 재배와 요리 이야기를 꾸준히 올리며 바람처럼 햇빛처럼 편안한 공간으로 사랑받는 블로거. 특히 베란다에서 키우는 다육식물 이야기로 2010, 2011, 2012 원예재배 파워블로그로 연속 선정됐다.(htpt://blog.naver.com/tnrldi02)




요리 재료

장어(붕장어) 3마리(2인 기준), 보라색 양파 반개, 양파 반개, 대파 또는 쪽파 약간, 양념장(고추장,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청주 약간)
 
요리 방법

1. 양념장은 취향에 맞게 만들어 놓고, 양파는 가늘게 채 썰어 준비해요.
2. 채 썬 양파를 기름기 없는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후 접시바닥에 깔아 놓아요.
3. 장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물기를 제거한 뒤 프라이팬에서 바삭하게 구워 줘요.
4. 구워진 장어에 만들어 둔 양념장을 넣고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잘 섞어 줍니다.
5. 볶아 둔 양파 위에 양념 베인 장어를 올리고 쪽파나 대파를 잘게 다져 올리면 끝!

 
TIP

식사 시간 내내 장어를 따뜻하게 먹고 싶다면 주물 용기를 가스렌지 위에 살짝 데워 사용해요. 장어는 마트나 시장에서 구입할 수도 있지만 퇴근이 늦거나 손질히 힘든 경우 통영 등 활어를 손질해서 팩으로 포장해 직송해주는 판매처를 활용하면 좋아요.


4. 장어 콩나물국



요리 재료

장어 2마리, 콩나물 2줌, 양파 1개, 대파 1개,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약간, 생강즙 1작은술, 다시마 또는 멸치 육수
 
요리 방법

1.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받쳐 둡니다.
2. 냉동시켜 둔장어는 비닐팩 채로 찬물에 담가 해동시킨 후 한입 크기로 자릅니다.
3. 고춧가루는 육수 3큰술과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어 미리 개어 둡니다.
4. 멸치 또는 다시마로 미리 만들어 둔 육수에 콩나물과 장어를 함께 넣고 한소끔 끓여 줍니다.
5. 국물이 끓어 오르면 개어둔 고춧가루를 넣고 소금 또는 국간장으로 간을 맞춥니다.
6. 콩나물 비린내가 나지 않을 정도가 되면 양파와 대파를 넣고 마지막 간을 합니다.
 
TIP
 
이 요리는 장어를 고아서 국물을 내는 탕이 아니므로 오래 끓이지 않도록 해요. 콩나물이 익을 정도로만 끓여 주면 아삭아삭한 콩나물의 식감과 장어에서 우러난 진한 맛이 어우러져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돼요.


5. 용봉탕과 자라죽

자료제공
이그림 _ 자극적인 재료 없이 건강하고 예쁜 식단을 선보이며 각종 요리 대회 수상은 물론 여러 매체에서 우수 블로거로 인정받은 실력파. 다음(http://blog.daum.net/egrim)과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등에서 그녀의 요리를 만날 수 있다.




요리 재료

용봉탕 세트(자라 1마리, 오골계 1마리, 한약재팩), 각종 한약
재(황기, 밤, 마늘, 대추, 은행, 오갈피 등)
 
요리 방법

1. 큰 찜통에 물 4~5리터를 붓고 자라와 오골계, 각종 한약약재를 넣고 푹푹 끓여요.
2.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걷고 기다렸다가 한번 더 거품을 걷어줘요.
3. 팩에 들이 있는 한약재는 금방 우러나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고 10분 정도 끓여줘요.
4. 자라고기를 건져 냄비에 고기를 넣고 붉은 와인 1큰술, 제피가루를 넣고 조려서 먹어도 좋아요.
5. 먹고 남은 용봉탕 육수에 찹쌀을 부어 약불로 천천히 끓여요 .
6. 10~15분 후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 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