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공구상1열-측정

 

정확도로 승부하는 레이저 거리측정기

 

레이저 거리 측정기는 표적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한 뒤 반사되는 레이저를 검출해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는 장비다. 다양한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알아보자.

 

 

레이저의 원리

 

레이저(Laser)란 ‘Light Amplification by the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유도 방출에 의한 광 증폭’을 의미한다. 레이저 발진장치는 가늘고 긴 공진기 양쪽에 거울을 달고 있는 형태다. 그 사이에 레이저 매질을 채워 놓는다. 매질로는 고체, 액체, 기체, 반도체, 자유전자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30가지가 넘는 매질이 존재한다. 외부에서 에너지를 레이저 매질에 넣어 주면 매질에서 빛이 발생하고, 이때 발생하는 빛이 거울과 부분거울로 구성된 공진기 안에서 유도방출(Stimulated Emission)을 일으켜 증폭되어 강력한 레이저 광선이 된다. 이 광선은 파장과 위상, 진행 방향이 원래의 빛과 같다.

 

레이저 측정기의 구성

 

레이저 거리 측정기는 레이저는 발생하는 장치(Transmitter)와 표적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온 레이저를 광검출기(Detector), 그리고 시간 계산을 위한 계수기(Counter) 등으로 구성되었다. 거리측정은 측정기의 조준선과 레이저 광축을 일치시키고 지향성이 우수한 레이저를 발사한 뒤, 이 레이저가 표적으로부터 반사되어 돌아온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브랜드별 레이저 거리측정기

 

① 블루텍 BD-Q120

 


거리 연속측정이 가능하고 뷰파인더 및 카메라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측정 단위를 m/inch/ft로 선택 가능하다. 거리뿐 아니라 면적과 부피 측정도 가능하며 100개까지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 레이저 등급 2등급.
측정범위 : 120m

 

② 코메론 LM28

 


블랙&화이트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방수방진 기능이 탑재돼 있다. 자동 각도 센서가 내장되어 자동 수평, 자동 수직, 2차 간접 측정이 가능한 제품이다. 삼각대 사용이 가능하다.
측정범위 : 80m

 

③ 라이카 DISTO D810 터치

 


전면의 대형 터치스크린으로 이미지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사진 측정 기술로 자동계산 가능하다. ±360°경사계가 장착되어 있으며 면적, 부피, 거리분할 등 다양한 측정이 가능하다. 방진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전원은 리튬이온 충전식이다. 블루투스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다.
측정범위 : 250m

 

④ 보쉬 GLM100-25C

 


줌기능을 장착한 디지털 뷰 파인터가 탑재되어 있으며 고대비 ISP컬러 디스플레이를 자랑한다. 블루투스 어플을 통해 빠르고 손쉬운 문서화 작업이 가능하다. 측정 단위를 m/cm/mm/ft/inch/ft로 선택할 수 있다. 방수·방진되며 레이저등급 2등급이다.
측정범위 : 100m

 

 


 

달 레이저 거리 측정장치

 

 

지상에서 발사된 레이저 광이 유인 아폴로 우주선에 의해 달 표면에 장치된 레이저광 반사기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를 정확히 알 수 있다. 미국의 맥도널드 천문대가 지름 270cm의 반사망원경을 써서 거리를 측정하고 있으며, 측정오차는 30~40cm에 불과하다. 달까지의 거리를 정밀하게 조사함으로써 달의 공전과 자전을 확실히 알 수 있으며, 달까지의 레이저광 왕복시간의 변화를 조사함으로써 지구자전운동의 변화와 자전축의 변동도 알 수 있다.

 


 

_ 이대훈 / 검수 _ 박경수 크레텍 마케팅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