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공구상1열-전동공구

 

보쉬 전동드릴 모델명의 비밀


전동드릴은 종류가 다양하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모델이 존재한다. 그런데 보쉬의 경우 전동드릴 모델명만 보아도 그 제품의 기능을 대략적으로 유추 할 수 있다. GSR, GSB, GBH, GDR, GDX, GWS, GWX 등 명칭과 더불어 사용전압과 토크스펙, 부가기능을 알 수 있다.  

 

 

모델명 법칙 외우면 판매 쉬워져

 

보쉬의 전동공구 제품군은 크게 파란색의 전문가용 제품과 더불어 가볍게 사용하는 초록색의 DIY용 제품이 있다. 대부분의 보쉬 제품 모델명은 G로 시작하면 전문가용, P로 시작하면 DIY용제품이라 생각하면 된다. 또한 메인 모델명과 더불어 뒤에 붙는 숫자와 약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다면 제품의 특성을 어느 정도 파악하기 쉽다. 실제로 이를 활용하는 고수들은 모델명만 보고도 대략적인 제품의 특성을 파악하기도 한다. 전동공구를 판매하는 공구인이라면 이런 모델명의 법칙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델명 끝에 FC가 붙으면 플렉시 클릭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품 종류를 파악하는 알파벳

 

보쉬의 제품 모델명의 예로 들면 ‘GSR 18V - 150 C’가 있다. 여기서 GSR과 같은 알파벳을통해 제품의 종류를 알 수 있다. 

 

 

모델명 가운데는 전압과 토크스펙 


‘GSR 18V - 150 C’의 가운데 ‘18V -150’부분은 전압과 토크의 힘을 나타낸다. 18V 전압을 사용하면서 최대 150토크의 힘을 낸다는 뜻이다. 전압부분이나 토크를 나타내는 부분 모두 숫자가 크면 클수록 보다 큰 힘을 낸다.  

 

GSR 18V - 150 C 모델은 프로페셔널 드릴 드라이버이며 18볼트 150토크의 커넥티비티 기능을 가진 제품을 뜻한다.
 

부가기능은 모델명 끝 알파벳

 

‘GSR 18V - 150 C’ 모델명 맨 끝의 C는 부가기능을 나타낸다. 

 

 

 

정리 _ 한상훈 / 자료제공 _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