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현장에서] ES산업 충전 체인톱 LCH1454

 

제조사가 말해주는 공구 사용법

 

ES산업 충전 체인톱 LCHS1454 안전한 사용법

 

체인톱은 벌목, 나무 전지, 통나무 절단 등 목재의 절단에 사용하는 공구다. ES충전 체인톱 LCHS1454는 전문적인 벌목용 보다는 나무의 가지치기, 화목용 나무절단 등에 적합한 제품으로, 엔진톱 대비 작업 환경과 작업 피로도가 개선된 체인톱이다. ES산업에서 말해주는 충전 체인톱 LCHS1454의 안전한 사용 방법.

 

 

설명드릴 ES산업 충전 체인톱 LCHS1454는 배터리를 배낭식으로 메고 사용하는 제품으로, 무게를 배터리 배낭과 체인톱 몸체로 나누어 실제 손에 들고 작업하는 무게를 2.8kg로 줄인 제품입니다. 무게가 가벼워 작업 피로도가 적습니다.

 

 

김대진

ES산업 연구소 팀장

 

 

충전 체인톱 LCHS1454의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기본적인 특징으로, 앞서 말씀드린 배낭식 배터리를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엔진톱은 무게가 4.5~5kg 정도 나갑니다. 그리고 충전식 체인톱 같은 경우도 배터리 포함 무게가 5kg이상 나가겠죠. 저희 충전 체인톱 LCHS1454는 무게를 체인톱과 배터리 배낭 이렇게 절반씩 나눠 실제 손으로 들고 작업하는 무게는 2.8kg정도로 훨씬 가벼운 체인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54V 전압을 사용하고 있으며 6.0암페어 배터리가 적용되어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요즘 출시되는 충전 전동 제품들처럼 효율성과 내구도가 뛰어난 BLDC모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충전 체인톱 LCHS1454에 적용된 안전을 위한 기능을 알려주세요

 

A
체인톱은 작업중 작은 실수에도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안전을 위한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부 제품들 같은 경우에는 트리거 스위치만 당기면 곧장 작동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제품의 경우 안전을 위해 먼저 락-오프 스위치를 앞으로 민 후, 트리거 스위치를 당겨야만 작동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안전을 위한 기능으로는 체인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체인 브레이크가 앞으로 밀려 있는 상태에서는 락-오프 스위치를 밀고 트리거 스위치를 당기더라도 작동되지 않습니다. 체인브레이크가 몸체 쪽으로 당겨진 상태에서만 작동됩니다.

 

 

체인브레이크 옆면 몸체에 그려진 자물쇠 표시로, 체인브레이크의 위치에 따른 잠금과 잠금 해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인브레이크가 앞으로 밀려 잠겨져 있는 상태에서 트리거 스위치를 누를 시, 삐- 삐- 하는 부저음이 들립니다. 이런 경우 체인브레이크를 당겨 풀고 사용해 주세요.
추가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체인톱의 빠른 정지를 위해서 체인브레이크를 앞으로 밀어주세요. 그러면 곧바로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또한 체인톱 보관시 체인브레이크를 반드시 앞으로 밀어 잠근 상태에서 보관해 주세요.

 


 

배터리 잔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충전 체인톱 LCHS1454의 배터리 잔량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배터리 몸체 후면을 보시면 배터리 잔량 확인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며 불빛으로 현재 남아있는 배터리 잔량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배터리가 남아 있는 상태인데도 체인톱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배터리와 체인톱 몸체를 연결하는 케이블의 접속을 확인해 주세요.

 


 

사용 중 갑자기 부저음이 울리면서 작동이 멈춥니다. 뭐가 문제인가요?

 

A

사용 시 발생하는 부저음은 울리는 횟수에 따라 각기 다른 문제 상황을 알려줍니다.

 

사용 도중 갑자기 동작이 멈추며 부저가 삐- 삐- 하고 두 번 울리는 경우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체인브레이크가 앞으로 당겨져 잠긴 경우입니다.

 

그리고 삐- 삐- 삐- 하고 세 번 울리는 경우는 과도한 작업량으로 과부하가 결려 모터가 타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멈춘 것입니다. 잠시 작업을 멈춘 후 사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부저가 네 번 울리는 경우에는 오랜 작업으로 과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작업을 잠시 멈춰 온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저가 다섯 번 울리면 배터리 방전을 의미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충전해 주세요. 부저가 일곱 번 울리는 경우는 배터리에 문제가 생긴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체인 교체 방법과 체인의 장력 조절 방법이 궁금합니다.

 

A

충전 체인톱 LCHS1454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격의 체인을 사용합니다. 14인치 91번 052규격 체인으로, 체인 교체시 규격에 맞는 체인을 선택해 교체가 필요합니다.

 

체인 교체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을 위해 먼저 전원 케이블을 빼놓은 후 교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엔진톱 등 체인톱의 체인 교체시 스패너, 드라이버 등 별도의 공구가 필요했지만 최근 출시되는 체인톱의 경우 별도의 공구 없이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저희 제품 역시 공구 없이 손만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먼저 체인톱 몸체로부터 커버를 벗겨내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짚은 검정색 부분이 바로 커버입니다. 
그리고 로킹 휠이 보입니다.
 

커버에 장착된 로킹 휠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손쉽게 커버 해체가 가능합니다.

 

로킹 휠을 빼낸 뒤 커버를 벗겨낸 후 가이드바를 몸체로부터 분리해 냅니다.

 

 

교체한 체인을 가이드바에 건 뒤, 가이드바 뒷부분의 체인을 스프라켓에 걸고 가이드바를 체인톱 몸체의 홈에 맞도록 끼웁니다. 커버 장착은 해체의 반대 순서로 장착합니다.

 

체인 장력 조절을 위해 우선 체인을 가이드바에 헐렁하게 걸어둔 뒤, 커버의 장력 조절 휠을 돌려 장력을 조절합니다. 체인톱 사용 시, 톱날 하나하나가 리셋으로 이어져 있어 사용하다 보면 장력이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과하게 늘어난 경우 체인이 빠질 수도 있으므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체인을 당겼을 때 체인이 가이드바와 2~3mm 정도 벌어질 정도로 장력을 조절해 줍니다.

 


 

Tip.

제조사 서비스팀에서 말하는

충전 이유와 방법 

 

체인 오일은 체인톱 작동시 발생하는 마찰열의 냉각과 윤활 작용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체인 오일은 내부 펌프를 이용해 자동으로 공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체인 오일이 없는 경우 톱날과 작업하는 목재 사이의 저항에 의해 체인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오일 양을 반드시 확인하여 충전이 필요합니다. 처음 체인을 교체한 경우 먼저 공회전을 시킴으로써 오일을 톱날에 공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일 공급 후 작업하여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오일 주입방법은 오일통의 뚜껑 손잡이를 들어 올린 뒤, 돌려 열면 손쉽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도움말 _ 김대진 ES산업 연구소 팀장 / 정리·사진 _ 이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