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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 ACADEMY

[A/S현장에서] 신속정확 A/S접수방법

 

크레텍 A/S팀이 말해주는

 

전동공구A/S 빠르고 정확하게 받는 요령


수리가 필요한 공구. A/S접수를 하고 고쳐진 공구를 빨리 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매한가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고장난 공구를 신속 정확하게 수리받을 수 있을까? 그 요령에 대해 알려준다.

 

 

한 브랜드에서 나온 전동공구라도 같은 볼트의 동일 종류로 
여러 가지 모델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 때 제품명을 정확히 말씀해 주셔야 빠른 수리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A/S기사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정확하고 빠르게 
수리 요청하는 요령들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호철 
크레텍 전동A/S팀 대리

 


 

어떻게 해야 빠르고 정확한 A/S를 받을 수 있나요?

 

A

무엇보다도 A/S접수 시 정확한 모델명과 제품번호를 말씀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보쉬 임팩트드릴을 모델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쉬 임팩트드릴 GDR제품의 경우는 같은 GDR이라도 굉장히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모델명 없이 그냥 ‘GDR 18볼트 사갔는데 앞에 슬리브 세트가 필요하다’ 말씀하시면 정확한 부품을 A/S받으실 수 없습니다. ‘GDR 18볼트 160모델’이라고 정확한 모델명을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마끼다 제품의 경우, 모델명이 적혀 있는 스티커가 떨어져 있거나 적힌 글자의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케이스를 열어 안을 보면 정확한 고유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케이스를 열어 트리거 스위치(작동 스위치) 뒷면을 보면 고유넘버가 적혀 있습니다(6507244). 이 고유넘버를 불러 주시면 정확한 제품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쉬 제품의 고유번호 레이저 각인은 2020년 이후에 출시된 모델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이전 모델들의 경우에는 스티커로 붙어 있는데 이 스티커에 오일 등 이물질이 묻으면 고유넘버 확인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확인할 수 없거나 또는 신형 모델의 레이저 각인이 지워진 경우에는 제품의 전체 모습 사진을 찍어 A/S팀으로 전달해 주시면 더 빠른 A/S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보쉬 뿐만이 아닌 모든 전동공구 브랜드 동일합니다.

 

 

 


 

정확한 모델명과 고유번호만 있으면 되나요? A/S 빨리 받기 위한 다른 요령은요?

 

A

크레텍 CTX에서 A/S접수를 하실 때 구체적인 고장 상항을 적어주세요.

 

 

 크레텍 CTX에서 A/S접수를 하실 때 고장 상황을 적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 ‘작동불량’ 이라고 두루뭉술하게 적어 주시면 A/S기사들은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전반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위 사진처럼 ‘스위치 ON시 작동안됨’ 등 고장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A/S기사들이 그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A/S시간도 그만큼 빨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그드릴 같은 경우, 마그드릴은 굉장히 예민한 공구라서 그냥 ‘작동안됨’ 이라고만 적어 주시면 뜯어서 하나하나 전부 살펴봐야 합니다.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리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전원을 올려도 자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라고 적어 주시면 자석 부분을 집중적으로 볼 수 있어 수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장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고 싶은데 어디가 고장난 건지 모르겠어요.

 

A

모터 고장, 전원부 고장, 기어박스 문제 등 각종 고장의 구체적인 증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보쉬와 마끼다 제품을 모델로 하여, 전동공구의 모터가 고장났을 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LED라이트가 장착된 전동공구의 경우 배터리를 꽂고 트리거 스위치를 누르면 무조건 LED등이 들어옵니다. LED등이 들어온다면 전원부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모터 고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동을 시켰는데 모터 부분에서 연기가 나는 경우 모터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다음으로 스위치를 눌렀는데도 LED등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스위치 쪽으로 전원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에는 먼저 배터리를 체크해야 하고 스위치가 작동하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체크를 위해 충전시켜 배터리 잔량이 남아있는 것이 확인된 배터리 두 개를 각각 끼워 봤는데도 작동을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스위치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전동공구는 스위치를 누르는 힘으로 속도가 조절됩니다. 스위치를 천천히 누르면 천천히 돌아가고 세게 쥐면 빨리 돌아갑니다. 스위치 쥐는 힘을 달리 해도 회전속도가 조절되지 않을 때, 스위치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를 놓으면 브레이크가 걸려야 합니다. 스위치를 놓았는데도 모터가 바로 정지하지 않는 경우에도 스위치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기어박스 문제 확인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어박스는 모터에서 동력전달을 받아 드릴척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모터는 돌아가는데 드릴척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 이 때는 기어박스가 고장난 것입니다.

 

Tip


 

크레텍 A/S팀에서 말하는 고장 접수 고객분들께 드리고픈 말씀

 

 

 

수리 접수된 제품을 A/S기사들이 수리한 후, 수리를 마친 공구에 크레텍 배터리를 끼운 채 보내드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저희 크레텍 A/S팀 배터리가 동봉된 채로 수리된 제품을 받으신다면 꼭 반납을 부탁드립니다.

 


 

정리·사진 _ 이대훈 / 도움말 _ 크레텍 전동A/S팀 이호철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