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TOOL ACADEMY

A/S현장에서

크레텍 A/S팀이 말해주는

 

드릴링 머신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드릴링 머신은 동일 위치에 동일 굵기, 동일 깊이의 반복 천공작업 시 유용한 공구다. 
일반 드릴과는 달리 많은 작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소형 드릴링 머신은 목공에, 대형 드릴링 머신은 금속에 주로 사용된다. 드릴링 머신의 재대로 된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다.

 

 

드릴링 머신은 반복 천공작업에 매우 유용한 공구이기 때문에 많은 작업자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하지만 작업이 편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모른 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신 드릴링머신을 대표로 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권영택 책임 

크레텍 전동A/S팀 

 


 

드릴링 머신의 드릴 회전속도 조절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A-1

 풀리에 걸린 벨트의 위치 변경으로 회전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벨트는 모터의 회전하는 힘을 구멍을 뚫는 드릴의 회전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풀리(속도조절용 풀리)에 걸려 있는 벨트의 위치로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벨트의 위치 조절을 위해 먼저 벨트커버를 열어줍니다. 그럼 양쪽 풀리에 걸려 있는 벨트가 보입니다.

 

 

 

 

벨트의 위치를 조절해 줍니다. 벨트가 풀리에 걸린 높이가 낮으면 낮을수록 드릴은 천천히 회전하고, 높이 걸려 있을수록 빠르게 회전합니다. 드릴링 머신을 사용하는 분들 가운데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처음 출시된 제품의 경우 보통 벨트가 풀리의 2~3번째 단에 걸려 있는데 작업물에 상관없이 계속 그 위치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A-2

풀리가 두 개인 소형 드릴링 머신의 경우는 말씀드린 대로 벨트의 높이 조절로 회전 속도를 조절합니다.  풀리가 세 개인 대형 드릴링 머신은 조금 다릅니다.

 

 

풀리가 세 개 있는 대형 드릴링 머신의 경우, 모터쪽 풀리와 중앙 풀리 사이에 걸린 벨트의 높이는 변경해서는 안 되고 항상 맨 위에 걸려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드릴쪽 풀리와 중앙 풀리 사이에 걸린 벨트의 높이로 회전 속도를 조절합니다.

 


 

벨트가 낡아 교체하고 싶습니다. 교체 방법을 알려주세요.

 

A-1

교체는 간단합니다. 교체 방법과 벨트의 긴장도 조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터 전면 양쪽에 보시면 나비볼트가 있습니다. 나비벨트를 돌려 풀어줍니다.

 

 

나비벨트를 풀고 벨트 가운데를 손으로 잡아 쥐면 고정되어 있던 레버가 풀려 살짝 당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버가 당겨졌을 때 다시 나비볼트를 돌려 죄어 벨트의 긴장도를 늦춘 상태에서 벨트를 쉽게 빼내 교체가 가능합니다.

 

 

 
벨트를 다시 걸 때는 적정한 정도의 벨트 긴장도를 맞춰야 합니다. 벨트의 긴장도가 느슨하면 구멍을 뚫을 때 벨트가 겉돌 수 있습니다. 너무 팽팽해도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벨트의 긴장도는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위의 사진 정도만큼 눌리는 정도가 적정합니다. 긴장도를 확인한 뒤 다시 레버를 뒤로 당겨 고정시킵니다.

 


 

핸들을 아래로 당겨 내렸는데 다시 올라가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A

태엽스프링이 끊어진 경우입니다. 태엽스프링 교체가 필요합니다.

 

 

 

드릴링 머신은 핸들을 아래로 눌러 내리면 드릴이 아래로 내려오고 핸들을 놓으면 태엽스프링에 의해 드릴이 자동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올라가지 않는 경우 태엽스프링이 끊어진 것입니다.

 

 

 

 

드릴부 측면의 위 부분이 태엽스프링 캡입니다. 너트를 풀면 간단히 교체 가능합니다.

 

 

 

왼쪽 스프링이 끊어진 스프링의 모습입니다. 교체가 필요합니다.

 


 

드릴링 머신 조립을 마쳤는데 남는 부품이 있습니다. 이 부품은 뭔가요?

 

A

드릴척을 탈착하는 데 사용하는 드릴 드리프트입니다. 드릴 드리프트를 이용해 드릴척을 탈착하는 방법도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조립을 마쳤는데 남은 이 부품이 뭐냐고 물어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드릴척 탁착시 드릴척을 뺄 때 사용하는 부품으로, 이름은 드릴 드리프트라고 합니다. 드릴 드리프트를 이용해 드릴링 머신에 장착된 드릴척을 탈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핸들을 아래로 내리면 슬리브에 홈이 보입니다. 이 때 드릴 상단의 풀리를 살짝 돌리면 관통 구멍이 보일 것입니다.

 

 

슬리브의 관통 구멍에 드릴 드리프트를 끼운 뒤, 망치로 드릴 드리프트를 치면 척이 아래로 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진 드릴 척.

 

 

빠진 드릴척을 다시 끼울 때는 손으로 잡아 올린 뒤, 살짝 돌려주면 홈에 끼워졌다는 느낌이 손에 올 것입니다. 그럼 끼워진 것입니다.

 


 

한신 드릴링 머신 안전커버

 

금속 천공작업 시 작업 찌꺼기가 작업자 쪽으로 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작업테이블이 회전하지 않아요. 뭐가 문제인가요?

 

A

 칼럼링이 렉기어에 치우쳐진 상태로 조립되었을 수 있습니다.

 

 

작업테이블은 원활한 작업을 위해 회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작업테이블의 순조로운 회전을 위해, 드릴링 머신 기둥(칼럼)의 링 부분을 손으로 움직여 링이 렉기어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끼워 작업테이블의 회전을 확인 후 조립을 완료해야 합니다.

 


 

크레텍 전동 A/S팀이 말해주는 드릴링 머신 사용 시 주의점!

 

1. 사용 전, 슬리브 부분에 작동유나 WD-40등의 윤활유를 발라주고 작업 중에도 수시로 윤활유를 사용하면 드릴링 머신의 고장 방지와 수명 유지에 좋습니다. 
2. 작업물의 종류에 따라 드릴의 두께를 선정해야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사용 금지. 30분 사용 후 10분 정도 드릴링 머신의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사진 _ 이대훈 / 도움말 _ 크레텍 전동A/S팀 권영택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