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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비즈니스 칼럼] 일의 우선순위와 시간 관리법

 

일의 우선순위와 시간 관리법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모든 업무가 다 중요해 보일 때, 일의 우선순위를 어떤 기준으로 설정해야 할까?

 

업무 과부하 벗어나는 6가지 팁


비즈니스에서 ‘시간은 돈’이다. 그래서 업무의 과부하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잦다. 일정 단축이나 엄수 등에 관한 요구사항이 너무 많아서 모든 작업이 중요해 보일 수 있다. 이럴 땐 잠시 시간을 내어 시간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선순위를 잘 설정하고 과부하에 걸리지 않기 위해 참고해야 할 팁은 무엇일까?

 

 

1. ‘소득 창출 잠재력’ 기준으로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라

‘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 있다. 소득 창출 활동을 하루 중 가장 먼저 계획해야 하는데, 많은 이들이 이런 활동을 자주 뒤로 미뤄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2. 할 필요가 없는 일에 ‘No’라고 말하라

많은 리더들이 바쁜 업무를 즐기고 모든 회의에 참여하는 것을 자랑스러워 한다. 조직을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 비즈니스 운영에 집중하라. 그것이 아닌 업무는 직원들에게 위임해야 한다. 모든 업무를 모두 수행하는 게 가장 최악임을 기억하자.

 

3. 시간을 할당하라

이메일 확인/답장 시간, 회의 참여시간 등을 할당해 두고 그 시간에게는 오로지 그것만 한다. 그리고 다른 시간에는 절대 그것을 하지 말자.

 

4. 생산성이 가장 높은 시간에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라

각자의 생활습관에 맞춰 가장 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는 시간대에 가장 중요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시간에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업무를 하자.

 

5. 할일목록(to-do list)을 써라

가장 중요한 것부터 가장 덜 중요한 것까지 우선순위를 매기되, 그걸 모두 완료하겠다는 강박을 가지지는 말자. 가장 중요한 일부터 수행한 후에 몇 가지 사소한 일들이 남으면 다음날의 목록으로 옮기면 된다.

 

6.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여러 개의 기한을 설정하라

큰 프로젝트는 작은 단계들로 세분하고 각각의 완료 기한을 설정하라. 각각 마감일을 지정해야 작업 중인 프로젝트의 목표에 계속 집중할 수 있고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_ 유정식 / 진행 _ 장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