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년을 이어온 장인정신 - 클라인 툴스

160년을 이어온 장인정신

수공구 제조사 클라인 툴스





오랜 장인정신을 담아 제작하는 수공구

올해로 창립 160주년을 맞이하는 클라인 툴스(이하 클라인)는 역사적으로 보나 품질 면에서 보나 명실 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수공구 전문 제조사다. 1857년, 근면한 독일 이민자인 마티아스 클라인(Mathias Klein)이 미국 시카고에 창업한 이래 그의 후손들이 가업을 이어받아 클라인을 전기 통신과 전자 산업분야에 필요한 수공구 제작에서 세계적인 일류 제조사로 키워냈다. 오늘날의 명성을 쌓기까지 클라인은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도 혼을 쏟아 최고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장인정신을 토대로 튼튼한 경영을 할 수 있는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꾸준히 구축해 왔다. 현재 클라인 일가는 6대째 대를 이어 전통을 이어 가고 있다.
클라인은 전자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건설, 광업, 산업 그리고 전기통신 분야 등 모든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핵심 수공구들을 만들어 냄으로써 생산라인을 점진적으로 넓혀 왔으며, 최근에는 전기 공사 현장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보호구까지 생산할 정도로 사업 분야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전신 수리공의 부러진 펜치에서 시작된 클라인
 
클라인 툴스의 성장은 미국의 건설, 광업, 전설 산업 활성화와 그 맥을 함께한다. 마티아스 클라인이 미국으로 이민한 후 시카고의 시가지에서 맨 처음 시작한 것은 작은 대장간(Forge Shop)이었다. 어느 날 한 전신 수리공의 부러진 펜치를 수리하다가 변형해 만든 것이 클라인 사의 첫 번째 제조 펜치가 되었다. 결국 전신 수리공의 펜치 하나가 160년을 이어 온 세계적인 기업의 시작이 되었던 셈이다. 그것을 기념해서일까, 현재 클라인 사의 로고에는 전신주에서 일하는 작업자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클라인은 고품질의 제품 생산에 초점을 두는 관리와 오랜 세월동안 쌓아 온 제조기술의 노하우를 제품에 투영시킴으로써, 창사 이래 지금까지 변함없는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클라인이 고집하는 중요한 경영방침 가운데 하나는 바로 모든 제품을 본사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이다. 창립 이후 고집하고 있는 이 같은 경영방식을 통해 제품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고객들의 사랑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업계 최대 규모의 원재료 검사 시스템
 
오늘날의 클라인 툴스는 미국 내 6개 공장에서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모든 공정에 빈틈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최고의 원료를 사용해 뛰어난 내구성과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낸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입 원료 검사 공정을 갖추고 있다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클라인의 제품은 원료의 선택부터 단조, 가공, 열처리 그리고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엄밀한 검사를 거쳐 제작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클라인은 오랜 시간 동안 미국의 다른 제조사를 전략적으로 매입함으로써 제품과 시장, 그리고 고객층을 넓혀 왔다. 1968년 보호구와 가죽, 캔버스 제품 생산을 위해 R.H.Burhke사를 매입했고 1972년에는 멕시코에 자회사 Herramientas Klein를 설립했는데, 이는 미국 중심의 제조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멕시코 시장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특성의 도구와 장비를 생산하기 위한 클라인의 전략적 결정이었다.
또한 1978년에는 William Warne Co.를 매입함으로써 가죽제품의 생산능력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1986년에는 Vaco Product사를 매입하여 드라이버, 너트 드라이버, 6각 키 렌치 등 주요 수공구 제품 생산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 클라인의 주력 제품은 사이드 컷 플라이어와 다이고날 커트 플라이어이며, 내구성과 사용자의 편리가 월등한 것이 제품의 특징이다.

 
홈디포 최우수 매출 수공구로 선정되기도
 
현재 약 350명의 직원과 9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4천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클라인 툴스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수공구 제조사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자산업에 필요한 수공구 뿐만 아니라 건설, 무역산업에서도 일류 수공구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2016년에는 미국의 공구유통 대형 마트 홈디포에서 최우수 매출 수공구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만큼 소비자들은 클라인 제품을 찾는 것이다.
앞으로 클라인은 지금까지 해 오던 미국 대륙에서의 활동을 전 세계로 넓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한다.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그 목표다. 해당 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No.1브랜드 클라인 툴스. 지난 1857년부터 클라인 툴스는 오직 한길만을 바라보며 먼 길을 걸어오고 있으며 오늘도 그 자리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글_김윤지 CRETEC 해외마케팅부·정리_이대훈
 
목록